애관극장 보존·활용 토론회... 전문가들 머리 맞대
“공공매입, 활용방안 모색 한계... 극장 기능 유지해야”
애관극장 비롯한 개항장 일대 전체 문화재 지정 가능

인천투데이=이종선 기자 | 경영난을 이유로 올해 폐관이 예정된 중구 애관극장 주변 일대를 등록문화재로 지정하고, 본래의 상업극장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는 제안이 나왔다. 단순히 공공매입으로 보존하는 것은 최선이 아니라는 의견이다.

지난 8일 인천 중구 애관극장 1관에서 인천시·인천영상위원회 주관으로 ‘애관극장 보존 및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서 전문가들은 애관극장 보존과 활용을 위한 다양한 내용을 논의했다.

ㆍ[관련기사] 126년 역사 인천 ‘애관극장’ 폐관위기... “공공이 매입하자”

ㆍ[관련기사] 박남춘, 애관극장 공공매입 민관협의체 역할 당부

지난 8일 인천 중구 애관극장 1관에서 인천시·인천영상위원회 주관으로 ‘애관극장 보존 및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지난 8일 인천 중구 애관극장 1관에서 인천시·인천영상위원회 주관으로 ‘애관극장 보존 및 활용방안 마련을 위한 토론회’가 열렸다.

애관극장은 126년 역사를 자랑하지만 영화시장 변화와 코로나19 유행 이후 관객 수가 줄어 경영난에 허덕이고 있다. 이에 극장주는 극장을 매각하고, 매입 업체는 극장을 허물고 상업시설로 재건축하려는 상황이다.

이에 시민들은 지난 5월부터 애관극장 보전과 공공적 활용을 인천시에 요구하고 있다. 시와 시의회는 내년 예산에 애관극장 매입비를 반영하기 위해 민관협의체를 구성한 상태다.

하지만 시가 추산한 감정가는 약 40억원이지만, 건물 매입의사를 밝힌 건설사와 극장주가 제시하는 금액은 80억원가량으로 큰 차이를 보여 공공매입은 난항에 봉착했다.

이 날 토론회에서 손장원 인천재능대학교 실내건축과 교수는 “인천시가 공공매입을 고려하는 등 보존하려는 자세라 다행이지만, 공공매입에만 치우친다면 다양한 활용방안 모색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건축물을 유지하면서 본래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지원하는 자세가 먼저다”라고 말했다.

이어 “가치를 유지하려면 상업영화관으로서 기능을 유지해야 한다. 세금을 계속 투입할 수밖에 없는 구조는 한계가 있다”며 “인천에 부재한 영화연극 교육시설이나 관객참여형 연극 극장을 조성하는 등, 활용 방안은 다양하다”고 강조했다.

손 교수는 활용방안 예시로 문화체육관광부 유휴공간 문화재생사업에 선정된 나주극장, 독립예술극장으로 변모한 강릉 씨네마떼끄, 공연 극장으로 탈바꿈한 서울 종로구 명보극장과 시네코아 등을 거론했다.

애관극작 토지와 건축물 현황.(자료제공 손장원 교수)
애관극작 토지와 건축물 현황.(자료제공 손장원 교수)

이어 손 교수는 “1960년 사용승인이 이뤄진 현 애관극장 건물은 50년이 경과해 등록문화재가 될 수 있다”며 “또한 인근의 국가사적 제287호 답동성당 보호구역 반경 200m 이내 있어 현상변경 기준에 속해 건설사가 10층 이상 건물을 높일 수 없다. 무분별한 개발은 어렵다”고 설명했다.

애관극장을 비롯한 일대가 개항장으로서 역사적 가치가 크기 때문에 중구 원도심 일대를 문화재로 등록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문화재 개념을 개별 건물을 지정하는 점 방식에서 면·선 단위로 확장하자는 제안이다.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은 “문화재청은 재작년부터 ‘근대역사문화공간’을 국가등록문화재로 지정하는 사업을 시작했다”며 “지금까지 목포·영주·군산·익산·영덕·통영 등아 지정돼 근대문화재 벨트가 조성됐다. 인천시가 이 사업에 도전하지 않은 이유를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개념은 지구단위의 역사문화 경관을 조성해 마을 전체가 노천박물관이 되는 것이다”라며 “이미 지정된 도시들 보다 인천시가 부족한 점이 없다. 시의회 차원에서도 조례를 제정해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