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 발표에 시민단체, 수돗물불소화 촉구


보건복지부가 지난 8일 수돗물불소농도조정사업(이하 수불사업)이 충치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하자, 해당 사업을 추진해 온 시민사회단체가 즉각 환영 의사를 밝히고 인천시와 시의회에 수불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나섰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1999년부터 수불사업을 시행 중인 울산과 시행하지 않는 부산·서울 등지의 3~5세 아동을 조사한 결과, 울산의 만 3세 아동의 젖니 충치 발생률이 부산 아동보다 43.5% 낮았으며, 서울과 비교해서는 37% 낮은 결과가 나왔다고 발표했다.

울산시는 수돗물 불소화 사업비용이 시민 1인당 연간 189원이 사용됐으며, 울산시 어린이집 학부모 632명에 대한 불소화 사업 타당성 질문 조사결과, 응답자 64.3%가 불소화 사업을 찬성했고 3.0%만이 반대했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또 치과질환 관련 국민의료비가 급증하는 추세에서 수불사업은 충치예방효과가 상당하기 때문에 26개 지역에서 전국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인천불소시민모임(위원장 공형찬)은 “보건복지부의 이번 발표를 적극 환영하며 전세계적으로 안정성과 경제성이 입증되고 보건복지부도 검증한 수불사업을 정체불명의 반대여론 때문에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인천시와 시의회는 신속하게 추진해야 한다”며 수불사업을 촉구했다.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 한인섭 정책국장도 “다가올 지방선거에서 수불사업의 긍정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알려내고, 각 정당과 지방선거 출마자들이 정책·공약으로 삼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지역은 지난 2002년 시민단체에서 3만여 인천시민의 연서로 ‘수돗물 불소농도 조정사업 촉구를 위한 청원’을 시의회에 제출해 의원 전원 찬성으로 통과했으며, 이에 시와 안상수 시장은 수불사업 시행 공약과 여론조사 및 사업추진을 약속한 바 있다. 하지만 계속적인 환경단체들의 반발로 지금껏 조례가 제정되지 못한 채 난항을 겪어오고 있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