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정부 훈련중단 선언해야"
"1회성 훈련이 아닌 지속성 훈련"

인천투데이=박소영 기자 | 인천지역연대가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인천본부와 인천 지역 시민사회단체가 구성한 인천지역연대와 6·15공동선언실천남측위원회 인천본부는 2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 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2월 24일 인천시청 앞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모습.
2월 24일 인천시청 앞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 촉구 시민사회단체 기자회견 모습.

한국과 미국은 전반기 연합지휘소훈련(CPX)을 3월 둘째 주에 진행하기로 하고 구체적인 일정과 내용 등을 협의하고 있다. 1부와 2부로 나눠 진행되는 훈련 기간은 총 9일 정도로 예상되며, 예년처럼 컴퓨터 시뮬레이션 방식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올해 3월 한미군사훈련을 앞두고 인천지역연대를 비롯한 국내 진보진영 시민사회단체는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코로나19 대유행 상황과 남북관계 개선 여지를 고려해 훈련을 취소할 명분이 충분하다는 의견이 많았다. 그러나 한미연합훈련 강행으로 가닥이 잡히면서 북한을 더욱 자극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올해 1월 초 열린 8차 당대회에서 "북남관계 현 실태는 판문점선언(2018.04.27.) 이전 시기로 되돌아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남측 태도에 따라 '3년 전 봄날'로 돌아갈 수 있다“며 한미연합훈련 중단을 강조했다.

인천지역연대는 “3월부터 진행될 한미연합훈련에 대한 문재인 정부의 태도가 굉장히 중요하다”며 “서해 5도와 강화도 등 접경 지역은 평소에도 군사적 긴장 속에서 살다가, 한반도에서 전쟁 연습이 벌어지면 생존에 위협을 느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미연합훈련은 맞춤형 억제전략과 4D 작전개념을 구체화해 선제 공격을 전제로 수행하는 공세적 훈련이다”라며 “이는 한미연합훈련이 1회성 훈련이 아닌 지속적인 훈련인 것을 의미한다”라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또한 “한미연합훈련을 하겠다는 것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을 약속한 남북판문점선언(2018.04.27.)과 북미싱가포르성명(2018.06.12.)에 위배된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임기 내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협정 체결에 대한 의지가 있다면 한미연합 전쟁연습 중단을 선언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이광호 사무처장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미연합 전쟁 연습 중단을 촉구하는 시민 행동에 나섰다”며 “문재인 정부와 미국 바이든 정부에 한미연합 전쟁연습을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