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한반도 평화 인천시 역할 촉구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평화복지연대가 남북관계를 위해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취소를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이달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강행한다면 남북관계는 되돌릴 수 없을 것”이라며 3일 성명을 발표했다. 아울러 한반도 평화를 위한 인천시의 적극적인 역할도 요구했다.

개성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출처 조선중앙통신)
개성공동연락사무소 폭파 장면(출처 조선중앙통신)

지난 6월 남북연락사무소가 폭파되고 군사합의 파기위기 등, 파탄 직전까지 몰렸던 남북관계는 일시적인 진정국민에 접어들었다. 현재 숨 고르기 상태인 남북관계에서 앞둔 가장 큰 변수는 이달에 예정된 한미군사훈련이다.

한미군사훈련은 대북선제공격, 지휘부 제거·참수 훈련 등의 내용으로 구성된다. 이는 남북합의에 위반된다는 지적이 있었다. 지난 7월 31일 경기도는 이 장관에게 한미군사훈련 취소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이에 평화복지연대는 “파탄 직전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군사훈련이 아니라 남북합의 이행이다. 군사훈련이라는 도화선에 불을 붙여 한반도를 전쟁위기로 몰아넣으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최근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북미의 시간을 이제 ‘남북의 시간’으로 돌리겠다”고 말한 것과 관련해 “남북관계를 옭아매는 한미워킹그룹에 얽매이지 말고 남북합의를 철저히 이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인천시는 경기도처럼 남북관계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접경지역”이라며 “지난 6월 대북전단을 막기 위해 노력한 것처럼, 평화도시 조성을 위해 인천시가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