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인천녹색연합 잇따라 논평
“정치 쟁점화보다 공동 해법위한 노력 우선해야”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잇따라 논평을 내고 인천시공론화위원회의 자원순환정책과 수도권매립지 관련 권고안을 존중하고 수용하라고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0일 논평을 내고 “시가 시공론화위가 지난 29일 마련한 권고안을 충분히 수용하길 바란다”며 “정치권도 정치 쟁점화보다 공동 해법을 위한 노력을 우선해야한다”고 촉구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9일 오전 인천시공론화위로부터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권고문을 받고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29일 오전 인천시공론화위로부터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 권고문을 받고 의견을 발표하고 있다.

단체는 “시공론화위와 각론에서 다른 의견이 있지만 시공론화위의 권고를 존중한다”며 “시공론화위의 권고 내용이 모든 이해 당사자들의 의견을 다 만족시킬 수는 없지만, 인천시민들이 충분한 숙의 토론 과정을 거쳐 제안한 것인 만큼 시가 권고문을 무겁게 수용해 자원순환정책과 매립지 종료에 따른 대책을 충분히 반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는 시공론화위의 권고를 수용해 구체적인 정책을 실행하는 과정에서 해당 주민들의 목소리를 귀담아 듣기 위한 노력을 더 해야 할 것”이라며 “의견조사 중 ‘자체매립지에 소각재만을 매립할 수 있도록 전환해야 한다’는 것에 인천시민 89.7%가 동의한 만큼 정치권도 소각시설에 대한 정치 쟁점화보다는 상생의 해법을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시가 2025년 매립지 종료와 자체매립지 조성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하는 자원순환 정책의 추진을 거듭 촉구한다”며 “시의 매립지 종료 종합대책이 살고 싶은 환경 도시 인천으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앞선 29일 인천녹색연합도 논평을 내고 시공론화위의 과정과 권고안을 존중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또한, 정치쟁점화가 아닌 한국의 자원순환정책을 견인할 수 있는 혁신안 마련과 실행을 촉구했다.

단체는 “아쉬움이 있고 권고내용 모두 동의하지는 않지만 과정과 내용을 존중한다”며 “매립지 종료를 위한 관계기관의 협조와 광역소각장 신규 설치가 결코 만만치 않기에 실질적인 자원순환정책이 우선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공론화위 권고내용의 실현가능성을 엄중하게 따져 매립지와 소각장 추진계획을 수립해야 한다”며 “정치 쟁점화가 아닌 폐기물 감량 정책과 자원순환정책을 무겁고 힘있게 추진해야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공론화위는 29일 오전 인천지역 공론화 첫 의제로 추진된 ‘친환경 폐기물 관리정책 전환과 자체매립지 조성 공론화’에 대한 최종 정책 권고문을 인천시에 전달했다.

권고문에는 기존 광역 폐기물처리시설(소각장)을 현대화하고 부족한 용량은 미설치 지역에 광역시설로 새롭게 설치하는 것, 인천만의 자체매립지를 조성하되 객관적인 용역결과를 바탕으로 주민들의 안전과 환경피해를 가장 우선해 입지를 선정할 것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