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만공사 제1·2국제여객터미널 공기관 임대사업 발표
인천 시민사회 “내항 땅값 올리기...활용방안 논의해야”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항만공사가 발표한 기존 인천항 제1·2국제여객터미널 공간 활용 방안을 두고 인천 시민사회가 반발하고 나섰다.

인천지역 시민단체 47개로 이뤄진 ‘인천내항 및 주변지역 공공재생 시민행동’은 “인천항만공사는 공기업 본분을 망각한 꼼수 임대를 즉각 중단하고, 제1·2국제여객터미널을 시민에게 개방하라”며 2일 성명을 발표했다.

인천항 제2국제여객터미널에 정박중인 한중 카페리.
인천항 제2국제여객터미널에 정박중인 한중 카페리.

인천항만공사는 새로운 국제여객터미널 개장에 따른 이전으로 비게 된 제1·2국제여객터미널을 공공기관이나 대학에 임대하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1·2터미널 각각의 부지를 활용한 개발사업이 본궤도에 오를 때까지 약 1~3년간 다른 용도를 찾겠다는 게 명분이다.

이에 시민행동 측은 “시민의견을 수렴하겠다며 소통관을 짓겠다던 인천시와 협의한 발표인지 의문”이라며 “항만구역 폐지로 시민에게 돌려줘야 할 내항 1부두를 임대하겠다는 건 내항을 고밀도개발 용지로 조성해 팔아먹겠다는 꼼수”라고 비판했다.

이어 “최근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이 ‘인천 내항 1·8부두를 올해 개방하는 것을 염두하고 있지만, 여러 조건이 충족돼야 한다’고 밝힌 것은 인천 내항을 내놓지 않겠다는 핑계”라며 “공사가 추진하는 1·8부두 사업화 보완용역도 땅을 비싸게 팔기 위한 짜맞추기 용역”이라고 말했다.

또한 “내항에 해야 했을 재생사업을 남항 골든하버에 무리해 추진한 결과 1000억 원이 넘는 부채를 떠안았기 때문에 항만공사가 내항 땅값 올리기에 혈안이 돼 있다”고 설명했다. 기획재정부가 그동안 골든하버 계획의 사업성이 없다며 두 차례 보류했지만, 항만공사는 용역을 세 번이나 진행해 땅값을 올려 사업성을 겨우 맞춘 바 있다.

이에 시민행동 측은 “현재 항만공사는 골든하버를 살리면서 내항재개발을 저지하는데 온통 초점이 맞춰져 있는 듯 보인다”며 “공공의 복리를 저버리는 적폐 행정을 계속한다면 준엄한 인천항만공사 해체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전했다.

끝으로 이들은 “제1국제여객터미널은 연안여객터미널로 활용하고, 제2국제여객터미널은 개방 이후 공공문화공간으로 계획할 것을 인천시와 항만공사에 공식적으로 제안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