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위, “시 특정업체 특혜 … 단말기 가격 크게 부풀렸다” 주장

인천시의회가 특별위원회(이하 특위)를 구성, 택시단말기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는 가운데 시가 단말기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특정업체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것과 단말기 가격이 크게 부풀려졌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17일 특위는 관계 공무원과 개인택시조합 관계자를 증인으로 불러 업체선정과 단말기 가격책정 과정에 대해 집중 추궁했다. 이 자리에서 추연어 의원은 시 관계자가 개인택시조합 측에 특정회사 제품을 선정해 달라는 식으로 종용했으며, 단말기 계약 이전에 그 특정회사는 이미 단말기 제작에 들어간 상태였고 이는 “시가 특정업체와 미리 밀약하지 않았다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추 의원은 단말기 공급업체인 인텍크사가 법인택시조합과 공급계약을 맺은 2002년 11월 22일보다 1개월 빠른 10월 20일 단말기를 납품할 납품업체와 단말기 개발과 관련한 계약을 이미 체결했다는 점을 그 근거로 제시했다.
이어서 추 의원은 개인택시 단말기 가격이 터무니없이 부풀려졌는데도 시가 이를 확인하지 않아 인텍크사가 폭리를 취할 수 있도록 했다고 주장했다.
추 의원에 따르면, 단말기 개당 개발비는 개발에 투입된 비용 2억원을 인천시내 법인택시 대수인 5천3백92대로 나눠 계산했다고 회사측은 주장하고 있으나 이는 개인택시 7천여대를 계산에서 제외시켜 잘못 계산했다는 것이다.
추 의원은 개발비 2억원을 인천시내 법인택시 5천3백대와 개인택시 7천여대를 모두 합친 1만2천여대로 나누어 계산할 경우 단말기 한 대 당 개발비는 3만7천91원에서 1만6천666원 정도로 크게 낮아지고, 그 결과 업체는 단말기 한 대당 2만425원 가량의 개발비를 부풀려 산출한 것이 된다고 밝혔다. 개인택시 7천여대를 생산원가 산정에 포함시켰으면 개인택시 운전자들은 절반 가격에 단말기를 달 수 있었다는 주장이다.
이 외에도 추 의원은 인텍스사가 애프터서비스(A/S) 비용이 무상이라고 해 놓고 A/S비용 5만5천205원을 단말기 가격에 포함시켜 택시기사들을 의도적으로 속였다고 지적했다.
한편 이에 대해 인텍크사 측은 무상 A/S가격이 제품가격에 포함된 사실은 어느 제품에서나 도입, 사용하고 있는 제도이며 공급계약 체결 이전 개발계약을 맺은 것은 사업추진을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한 것일 뿐 다른 의혹은 없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