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행약자의 희생 강요 말라” 성명 발표

부평대로 문화사거리(옛 명신당삼거리) 횡단보도 설치 문제가 인천지방경찰청에서 재검토되고 있는 가운데, 시민들의 횡단보도 설치 요구가 봇물처럼 쏟아져 나오고 있다.
부평지역 20개 시민사회단체들은 16일 성명을 통해 문화사거리 횡단보도 설치 필요성에 대해 한 목소리를 내며, 신속한 설치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성명서에서 “횡단보도는 도로 위의 인도이며 현대 사회는 보행약자들의 보행권을 보장하기 위해 육교를 없애는 등 차량중심의 교통정책에서 보행자 중심의 교통정책으로 전환하고 있지만, 유독 인천만이 곳곳에서 보행 약자들의 보행권이 침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서 “이로 인해 부평역을 이용하고자 하는 시민들은 현재 지하도를 통해서만 접근이 가능해 도로횡단은 사실상 봉쇄돼 있다”며, “부평지역의 56만 구민 중 보행약자가 약 10%에 육박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한다면, 보행약자들의 보행권 확보 차원에서 문화사거리에 횡단보도 설치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들은 “관계기관이 지하상가 상인들의 집단 반발을 우려해 그나마 있던 횡단보도를 없애거나 또는 횡단보도 설치 민원을 묵살하고 있다”며 부평역 일대의 지하상가 상인들이 자신들의 생존권이 걸린 문제라며 횡단보도 설치를 반대하고 있는 상황에 대해 “다수 시민들의 불편을 강요해서라도 자신들의 이익을 지키겠다는 것”이라며 반박, 인천경찰청의 현명한 판단을 촉구했다.
한편 이날 횡단보도 설치를 촉구하는 성명 발표에는 공무원노조부평구지부, 굴포천살리기시민모임, 부평1동방위협의회, 부평1동아름다운센터, 부평구장애인자립생활센터, 부평노인복지센터, 부평동중학교총동문회, 부평사랑회, 인천의제21 대기교통분과, 인천환경운동연합, 평화와참여로가는인천연대 등 20개 단체들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