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문화창조 동아리 ‘생존경쟁’, ‘대한민국 100년의 꿈 프로젝트’ 월미도서 개최

▲ ‘당신의 소중한 꿈을 적어 주세요’ 대학생 문화창조 동아리 ‘생존경쟁’ 회원들이 9월 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5시까지 월미도 문화의 거리에서 시민들을 만나며 ‘대한민국 100년의 꿈’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태풍이 언제 지나갔냐는 듯 따가운 폭염의 햇볕이 내리쬐는 월미도 거리가 사람들의 웃음소리로 가득하다. 에메랄드 빛 반짝거림이 장관을 이루는 바다를 마주보며 데이트하는 연인들의 웃음소리와 아빠 손을 잡고 분수대의 물을 벗 삼아 천방지축 뛰어 노는 아이들의 웃음소리, 그리고 열혈 청춘들의 화려한 몸짓과 환호성으로 가득한 공연장 웃음소리가 그렇다.

그리고 또 하나, ‘생존경쟁’ 로고를 부착한 하얀색 티셔츠를 입은 대학생들이 ‘시민들의 꿈을 사는’ 행복한 웃음소리가 들려온다. “여러분의 꿈을 기록해주세요~. 여럿이 함께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답니다”

시민들과 함께 형형색색의 천에 꿈을 적고 있는 작은 현수막 안으로 여러 개의 전시물이 눈길을 끈다.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이해 우리 역사를 올바로 알고자하는 취지에서 대학생 문화창조 동아리 ‘생존경쟁’이 진행하는 퍼포먼스다.

퍼포먼스 전시회에는 대한민국과 일본의 현대 관계와 100년의 꿈 프로젝트 진행 과정, 일본문화의 잔재 언어들, 잘 알지 못했던 일본의 한국 문화재 약탈 사건, 국난극복운동 등에 관한 사진들이 담겨 있다.

‘생존경쟁’은 지난 4월 26일 명동에서부터 시작한 대한민국 100년의 꿈 프로젝트를 9월 4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까지 인천 중구 월미도 문화의 거리에서 진행했다. 이번 프로젝트의 결과물은 11월 초께 광화문 광장에서 가로 30m, 세로 50m의 대형 걸게 작품으로 승화시켜 전시될 계획이다.

▲ 휴일을 맞아 아이들과 함께 나온 시민이 가족의 소중한 꿈을 적으며 행복해하고 있다.
월미도에서 이번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생존경쟁’은 이후 그 과정에서 모아두었던 시민의 꿈 내용이 담긴 조각들을 정리해 패션디자이너 이상봉씨와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성신여대 객원교수의 도움을 받아 아트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시민들이 적어 놓은 꿈 조각들은 6개월간 전국을 돌며 1만 8000장이 모아졌으며, 개인적인 바람과 소망을 이야기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대한민국 100년의 꿈 프로젝트는 뉴욕 타임스퀘어 독도 광고로 유명한 한국 홍보전문가 서경덕 교수와 세계적 패션 디자이너 이상봉씨가 올해 경술국치 100년을 맞아 기획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전문 활동가로 대학생 동아리 ‘생존경쟁’이 함께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진행 중이다.

한편, ‘생존경쟁’은 서울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동덕여대, 경원대 등에 다니는 대학생 11명으로 구성됐다. 윤순용(성균관대 4년) ‘생존경쟁’ 16대 회장은 “지금도 생존경쟁 회원들은 사회, 문화적 이슈에 대한 연구와 기업ㆍ관공서ㆍ학교 등과의 협의를 통해 여러 프로젝트를 실행하고 있으며, 30주년이 되는 해까지 글로벌 동아리로 성장해 대한민국 대학생들의 기상을 전 세계에 알릴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올해 프로젝트와 함께 진행한 ‘경술국치를 말하다’를 통해 과거 100년과 미래의 100년을 이어줄 역사적 진정성을 담고 싶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듯이 왜곡된 역사의식을 바로 잡고 올바른 역사를 알아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 올해 프로젝트에는 지난해 독도 홍보에 이어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아 ‘올바른 역사의식 찾기’라는 전시회가 함께 진행됐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