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일파 재산몰수·미군기지 무상반환’10만인 서명운동 전개

인천시민들의 7년이 넘는 끈질긴 투쟁 끝에 지난 2002년 반환 결정을 얻어낸 부평미군기지에 대해 제2의 반환운동이 펼쳐진다.

인천시민회의(공동대표 이정욱·한상욱)와 민주노동당 인천시당(위원장 김성진)은 지난 23일 부평미군기지 구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시민의 힘으로 되찾은 미군기지를 온전히 시민의 품으로 되돌려 받기 위해 10만인 서명운동을 돌입한다고 선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사회적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친일파 재산 몰수’를 위해 국회에 상정돼 있는 ‘친일반민족행위자에 대한 재산환수에 관한 특별법(이하 특별법)’의 이번 임시회 회기 내 제정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정부가 미군기지를 지방정부에 매각하겠다는 방침을 철회하고 무상으로 양여할 것을 요구했다.  

이날 인천시민회의 이정욱 공동대표는 “독립운동가의 후손이 일제에 강탈당한 조상의 땅을 찾기 위한 어떠한 법적 근거도 없는데 반해, 친일파의 후손들은 지자체 등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조상 땅 찾기 사업’으로 소유권을 되찾고 있는 현실”이라며 “친일파 재산을 몰수하기 위한 특별법 이야기가 나온 지 오래됐음에도 국회가 특별법을 제정하지 않는 것인지 못하는 것인지 국민들이 의심의 눈초리로 지켜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