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대, 시의회와 한나라당에 사과 요구

한나라당 소속 인천시의회 지아무개(44) 의원이 거액의 알선수재 등의 혐의로 3월 26일 구속돼 파장이 일고 있다.

인천지방검찰청 특수부는 인천자유경제구역 내에 외국 유명대학 신축공사를 수주할 수 있도록 도와해주겠다며 건설업체로부터 6억 6000만원을 받는 등 3개 업체에서 모두 7억 7000만원을 받은 혐의(알선수재 등)로 지아무개 의원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경찰과 검찰에 따르면, 지 의원은 인천시가 인천경제자유구역 내에 유명 외국대학을 유치하면 1000억원대 규모의 대학 신축공사를 할 수 있게 도와주겠다며 2008년 3월과 7월 2차례에 걸쳐 6억 6000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다.

또한 송도경제자유구역 외국인 투자 부지를 구입해 입주할 수 있도록 도와주겠다는 명목으로 LED 생산업체로부터 1억원, 주상복합 건축물의 주거용과 상가용의 비율을 상향(=7:3→8:2)하는 조례 개정의 대가로 건설업체로부터 1000만을 받은 혐의도 받고 있다.

검찰은 지 의원이 이들 업체로부터 받은 돈의 사용처를 파악하는 한편 다른 공무원이 연루됐는지를 조사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평화와참여로가는 인천연대는 29일 “최근 2년 동안 지 의원이 신고한 재산변동 내역 중 37억여원에 달하는 재산 증가분에 대한 추가조사까지 이뤄진다면, 불법 수뢰 규모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한 뒤 “지방선거를 앞두고 한나라당을 비롯해 각 정당이 비리 전력자 등에 대해 공천 배제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는 상황에서 터진 사건이라 충격이 더 크다”고 밝혔다.

인천연대는 시의원 신분을 망각하고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불법적인 행위를 서슴지 않은 지 의원을 의회 차원에서 제명 조치하고, 지 의원을 비례대표로 공천한 한나라당도 입장을 밝히라고 한 뒤, 두 기관의 공식적 사과도 요구했다.

그러며, 지방선거를 앞두고 이런 사건의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공천 부적격자의 명단을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