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을 개발공화국으로 전락시키고 있다는 지탄을 받고 있는 인천시가 ‘이상한’ 일을 추진하고 있다. ‘검단~장수’간 민자도로 건설이다.

인천의 녹지축을 파괴하고 도시 경관을 크게 해칠 것이 쉽게 예상되는 도로를 건설하겠다니 이상하지 않을 수 없다. 더구나 이 도로를 건설하자고 제안한 것은 지자체도 주민도 아닌 민간 기업이며, 이 민자도로 건설에 인천시가 수천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란다. 시민사회단체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극심한 저항이 예상된다.

시는 이 도로가 인천의 남북 교통망 확충과 교통난 해소를 위해 필요하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이 도로 건설로 나타날 부작용이 만만치 않다.

시는 검단신도시에서 남동구 장수IC까지 20.7km 구간에 교량 17개를 세우고 터널 8개를 뚫어 도로를 낼 계획이다. 문제는 도로 예정지 전체의 75%정도가 임야로, 식생이 풍부한 인천의 녹지축을 관통하는 것으로 설계돼있다는 데 있다.

특히 이 녹지축은 한남정맥의 지맥으로 계양산·철마산·원적산·광학산·거마산 등 인천의 남북을 관통하는 녹지축이다. 녹지축 훼손과 도시경관을 해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터널공사는 대부분 산지를 관통해 지하수계의 직접적인 파괴로 인한 건천화로 나무는 사라지고 풀만 남게 된다.

이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녹지축 연결과 생태통로 조성 사업과도 배치된다. 도로를 건설하면서 단절된 녹지축을 뒤늦게 연결하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자해 생태통로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징맹이고개 생태통로사업이 완료됐으며, 원적산에도 생태통로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시민의 세금으로 녹지축을 끊고 다시 잇는 일을 반복하고 있으니, 안타까울 뿐이다.

문제는 또 있다. 특혜 의혹이다. 민간이 도로건설 후 30년 동안 운영해 수익을 얻는 민자도로 사업에 시가 초기 건설비용의 36%, 20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려하기 때문이다. 시는 이 도로건설사업의 타당성이 1.33이나 나온 우수한 사업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왜 예산을 지원하면서 민자도로로 건설하려는지, 이해할 수 없다. 이 도로건설 사업을 제안한 민간 기업은 인천 송도에서 수많은 건설 사업을 수주하고 있고, 세계도시축전에서도 주요 스폰서 역할을 했다. 또한 2014년 인천 아시아 경기대회 주경기장 건설을 맡을 예정이다. 이로 인해 이번 도로 건설 사업이 특정 기업에 특혜를 주는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시는 2011년에 착공해 인천 아시아경기대회 직전인 2014년 8월 완공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사전환경성검토서를 작성하고 주민공람과 설명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절차를 거쳤다. 하지만, 대다수 주민들은 이 도로 건설 사업에 대해 거의 알지 못하고 있다. 요식절차였기 때문이다.

시는 당장 추진을 중단하고 계획을 백지화해야한다. 꼭 추진해야겠으면 누가 봐도 시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했다는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다시 절차를 밟아야한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