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마을 조성 무산”vs“알박기용 문화마을”

▲ 신촌문화마을조성추진위원회 소속 회원들과 주민들은 부평3동 신촌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구역지정에서 자신들의 집을 제외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재개발 추진으로 수년 동안 갈등과 대립을 겪어온 부평3동 신촌구역 주민들이 또 다시 재개발 추진을 놓고 대립하고 있다.

부평구는 지난달 31일 신촌구역 주택재개발 정비사업 ‘정비계획 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을 위한 공람 공고를 실시했다. 그러자 ‘신촌 문화마을 조성 추진위원회’는 문화마을 조성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놓이게 됐다며 구청장실 앞에서 11일 동안 철야 단식농성을 진행했다.

부평구가 공람한 정비구역(안)에 이들이 조성하고자 하는 문화마을 예정부지가 포함됐기 때문이다. 신촌지역에 사는 예술인을 중심으로 구성된 이 추진위원회는 2006년부터 문화마을 조성 사업을 추진해왔다.

이들은 ‘신촌 문화마을 조성’이 무산될 위기에 놓였다면서, 문화를 재개발이라는 재산 증식 과정으로만 봐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13일, 단식농성을 그만두면서 “문화부평을 지향하는 부평구가 문화마을을 조성하겠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재개발 추진위원회의 개발(안)에 문화마을 조성 예정지를 포함시켜 구역지정(안)을 공람 공고했다”면서, “정비계획 수립과 정비구역 지정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부평구는 구역지정(안) 공람 전에 문화마을을 조성하겠다는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지 않았으며, 문화마을 조성 지역의 실제 특수성이나 진상을 제대로 조사하지 않았고, 재개발 추진위의 입장에서 날치기로 행정 처리를 하다 보니 구역지정(안) 면적 또한 틀리게 공고했다”고 밝혔다.

문화마을추진위는 신촌지역은 일제 강점기 조병창과 미군기지 등으로 도시가 형성돼 성장한 역사성과 함께 갤러리ㆍ도예공방ㆍ악기공방ㆍ작가들의 화실과 작업실 등이 많은 문화생성요소를 갖고 있는 만큼, 이 지역을 문화마을로 지정해 조성하자며 활동을 전개해왔다.

이들은 문화관광체육부장관 접견 신청 등 각급 행정기관 방문과 민원 절차는 물론, 문화예술분야에서 뜻을 같이하는 이들과 연대해 의견을 모아 ‘부평신촌문화마을’ 만들기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이다.

40여년 째 이곳에 살고 있다는 송아무개(72·여)씨가 토지 등 자신의 재산 절반을 문화마을 조성을 위해 기부하겠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반면, 이날 신촌재개발 추진위 측 주민 50명은 구청으로 몰려와 문화마을추진위 측에 욕설을 퍼부으며 “너희가 먹고 산다고 이러면 안 된다. 너희가 우리들 집 사서 문화마을 조성해라. 너희가 신촌을 뭐 아냐. 여기는 × × ×촌”이라며, 재개발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신촌재개발 추진위는 “재개발을 반대하는 사람 중 일부는 문화마을을 만든다고 하지만, 최근 그곳에 빌딩을 지어 임대를 놓으려고 하는데 과연 그 빌딩이 문화를 위한 것인지 부동산 임대업을 하려는 것인지 의심스럽다”면서, “재개발을 찬성하는 다수의 주민들에게 오히려 재산상의 피해를 주고 있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신촌재개발 추진위는 주민공람이 끝나면 인천시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통과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어, 재개발로 인해 주민 사이의 대립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