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시의회 의장단 선출과정의 문제점을 지적, 선출 규정을 개정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평화와 참여로 가는 인천연대는 12일 “인천시의회가 의장단과 상임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파행과 진통을 거듭하는 가장 큰 이유가 의장단 선출과정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시의회는 상임위원장단 구성을 완료하고, 4대 후반기 임기를 시작하자마자 의장단 선출 규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천연대는 인천시의회가 지난 9일 각 의원의 상임위 배정과 각 상임위원장 선출을 놓고 파행을 거듭하다 본회의가 자동 산회되는 인천시의회 역사상 초유의 사태를 낳았다고 밝힌 뒤, 파행을 거듭하는 이유는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자리약속을 대가로 지지를 부탁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상임원장 자리는 제한되어 있는데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자리배정을 약속한 의원은 많기 때문이라는 것. 
또 인천연대는 지난 8일 실시한 의장단 선출에 대해 시의회는 의장단 선출과정에서 향응접대, 의장단 선출 전날 집단합숙, 상임위원장 자리 약속 등의 각종 의혹과 잡음을 일으켰다고 비난했다. 
인천연대 박길상 사무처장은 “현재 의장단 선출 방식은 이른바 ‘교황선출 방식’으로 후보자도 없고, 정견발표도 없는 상태에서 의원들이 의장단의 이름을 적어내는 방식”이라며 “아무 검증절차 없이 교황선출방식으로 의장단을 선출하는 것은 필연적으로 파벌을 형성하게 하며, 이 과정에서 향응접대, 자리약속 등이 동원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연대는 시의회의 자리 나눠먹기 싸움 즉각 중단과 의회 정상화를 요구한 뒤, 파행이 계속된다면 집회는 물론 의회점거 등을 통해 강력하게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한 제기되는 각종 의혹에 대해 사법기관에 수사를 의뢰하는 등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