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5월 인사위 진행했지만 노조 측 참가안해
인천문화재단, 지난해 이현식 관장 독단 임명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문화재단 고위 간부가 부도덕한 처신에도 불구하고 인천시로부터 경징계 처분을 받아 말썽이 될 전망이다.

인천문화재단

인천문화재단 고위 간부인 이현식 관장은 자신의 자녀와 수의계약을 맺고 113만 원을 지급했다. 시는 올해 1월 이와 같은 사실을 적발하고 4월 29일 경징계를 통보했다. 경징계는 주의, 경고, 문책, 감봉 등이다.

인천문화재단은 과거 시와 사전협의 없이 이 관장의 인사를 단행해 논란을 낳은 바 있다.

이현식 관장 자녀, 인터넷 홍보물 게시로 113만 원 받아

이 관장은 자신의 자녀와 인천지역 설화와 지명 등 문화·역사 콘텐츠를 바탕으로 공연화할 수 있는 ‘공연콘텐츠 개발을 위한 시놉시스 모집’ 홍보와 관련한 학술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다. 작가 등이 가입한 온라인 카페 등에 40여 건의 홍보물을 게시하는 조건으로 계약금은 113만 원이다. 한 건당 2만8250원 씩인 셈으로 재단 역사상 전례 없는 계약이다.

시는 지난 1월 공직자 부조리 신고를 통해 이 사실을 파악하고 4월 29일 경징계를 통보했다. 시 감사실 관계자는 “올해 1월 공직자 부조리신고센터에 제보돼 조사를 진행했다”며 “자녀를 고용하는 과정에서 재단 회계규정과 행동강령 일부를 위반해 재단에 4월 29일 경징계 통보를 했다”고 설명했다.

재단 임직원 행동강령 제2장 제9조를 보면, ‘임원은 자신의 가족이나 특수 관계 사업자가 임원 자신이 소속된 기관, 그 기관의 소속 기관이나 자회사 등과 수의계약을 체결하게 해서는 아니 된다’는 조항이 있다.

이 관장의 자녀가 담당한 홍보업무를 보면, 재단에서 별도의 예산을 들여 제작한 이미지 홍보물이나 공고 글을 포털사이트 카페 게시판에 올린 게 전부다. 인천문화재단 관계자는 “일반적으로 공모사업의 홍보는 그 공모사업 담당자가 한다”며 “홍보업무만 따로 수의계약을 체결해 진행하는 건 여태껏 없던 일”이라고 전했다.

인천문화재단, 조직개편 당시 이현식 관장 독단인사 ‘파문’

이 관장은 인천문화재단 소속 한국근대문학관 관장과 인천아트플랫폼 관장을 겸임하고 있다. 이는 지난해 12월 27일 인천문화재단 혁신안이 재단 제9차 정기 이사회에서 의결되고 난 후 그에 따른 조직개편을 진행한 결과다.

당시 인천문화재단은 이현식 씨를 한국근대문학관 관장과 인천아트플랫폼 관장으로 임명했다. 그런데 시는 인천문화재단 조직개편이 단행된 1월 22일 인천문화재단에 이를 강하게 항의했다. 인천문화재단이 인천아트플랫폼과 트라이보울 인사 임명과정에서 시와 사전협의를 해야 한다는 민간위탁 협약규정을 어겼기 때문이다.

당시 시 문화콘텐츠과 관계자는 “인천아트플랫폼과 트라이보울은 시가 인천문화재단과 위탁계약을 맺어 운영하는 곳”이라며 “인천문화재단은 인천아트플랫폼과 트라이보울 인사 전보 시 시와 사전협의를 진행해야 하는데 문화재단이 이를 어겼다”고 주장했다.

또 “겸임이나 관장 채용절차 일정 문제 등 어떤 것도 사전 협의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당시 인천문화재단은 인천아트플랫폼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용역이 완료되는 5월 말까지 인천아트플랫폼 관장 채용절차를 진행하지 않고 내부에서 겸임 발령했다고 전했다.

5월 11일 시의회 업무보고에서도 이현식 관장의 감사 결과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다. 최병국 인천문화재단 대표이사가 질의에 답하고 있다. (인천시의회 인터넷방송 갈무리사진)

 내부반발로 노조 측 인사위원회 참가 안해…경징계 처분 논란

인천문화재단은 지난 5월 22일 내부 인사위원회를 개최했다. 그러나 이번 인사위원회에서 노조 측은 감사 과정에 문제가 있다며 인사위위원회에 참여하지 않았다. 이 관장의 처분 문제에 대한 논란이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 4일 인천문화재단 이사 중 한 명인 민운기 이사는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이런 일이 발생한 데 대해 인천문화재단 이사 중 한 사람으로 매우 송구스럽다”며 “이사회 차원에서 좀 더 자세한 경위를 알아보고 할 수 있는 일이 있을지 찾아보겠다”고 전했다.

시 문화콘텐츠과 관계자는 “문제가 있다면 확인해보고 재단에 이의를 제기하겠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문화재단은 지난해 5월 성희롱 사건이 발생한 이후 제대로 된 후속조치를 취하지 않아 비난을 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