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총연 지난 4일 입장 밝혀 … 김 의원, “합리적 방안 찾기위해 노력”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의 주민단체인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가 청라국제업무단지 등의 개발에 따른 학교 문제는 신설 외에는 다른 대안이 없다며 지역 국회의원이 나서달라고 촉구했다.

청라국제업무단지 주요 변경내용.(자료제공 인천경제청)

청라국제도시총연합회는 지난 4일 “청라국제업무단지와 스트리밍시티 개발에 따른 학교문제는 현재 청라의 초·중·고등학교 과밀학급 상태를 고려하면 신축 외에 다른 대안은 없을 것”이라며 “청라지역 김교흥 국회의원이 조정자 역할을 해 학교 신설의 협의점을 찾아야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학교를 설립하기 위해서는 인·허가 문제 외에 토지와 건축비용을 부담해야하는 문제가 있고 이를 누가 부담할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협의 또는 합의가 있어야 하는데, 관계기관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시교육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등 3개 기관이 각자의 이익에 따라 책임을 전가하는 모습만 보이고 있기 때문에 정치인이 조정자 역할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청라총연은 “청라주민들이 지역 현안 개발에 따른 선제적인 학교 설립과 과밀학급 해소에 대한 요구가 큰 만큼 김 의원이 조정자 역할을 해 현안 개발에 차질이 없게 해야한다”며 “김 의원은 청라지역 학교 설립에 대한 공약을 근거로 구체적인 로드맵을 제시해야 하며, 필요하다면 주민단체도 기꺼이 역할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실 관계자는 “청라지역 학교 문제를 잘 알고 있고 관련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며 “합리적인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라지역은 과밀학급 문제로 인한 주민들의 민원이 많은 상황이다. 여기에 국제업무단지 등에 대형 주상복합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라 학교 설립 문제가 다시 현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지난 4월 국제업무단지 관련 LH가 대규모 주상복합시설 조성 내용이 담긴 개발실시계획을 고시하자, 시교육청은 학생 배치 대책이 구체화되지 않았다며 반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