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교사 95% ‘안전한 등교 불가’...“입시보다 건강 우선”
긴급돌봄 없이 부분 등교개학, 맞벌이 부부 고충 토로
“지역아동센터 급식 중단, 학생 1000여명 점심 굶을 판”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에서 순차적 등교개학이 이뤄지고 있으나 교사와 학부모들은 지속해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교사들은 안전한 등교수업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하고 있으며, 등교가 중단된 일부 학교 학부모들은 자녀 돌봄에 구멍이 생겼다고 토로하고 있다.

이날 1학년 학생들이 처음 배운 단어는 '거리유지'다. 학생들이 저마다 손을 들고 정답을 외치고 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는 인천 유치원·초·중·고·특수학교 교사 1917명을 대상으로 5월 28일부터 6월 1일까지 진행한 긴급설문 결과를 2일 발표했다. 이들 가운데 95%에 해당하는 1820명은 ‘안전한 등교수업이 가능하지 않다’고 답했다.

이외에도 등교 수업 중단을 요구하는 교사들의 목소리가 압도적 높게 나타났다. 1841명(96%)은 ‘학습격차?입시불이익 보다 코로나19 재확산과 건강 위협이 더 큰 문제’라고 답했다. 1462명(76%)은 ‘언제 확진자가 발생할지 몰라 조마조마하고 불안하다’고 답했다.

또 1347명(70%)은 ‘쏟아지는 공문과 지침으로 학교 현장 혼란·피로도가 높다’고 답했다. 1630명(85%)은 ‘최소 1학기는 원격수업을 유지하고 입시일정·전형 등 장기적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또한 ‘고3·중3은 입시 때문에 등교개학이 어쩔 수 없다’는 의견에 대해서도 1131명(59%)이 ‘동의하지 않는다. 모두 등교개학을 멈춰야 한다’고 대답해 ‘등교개학을 감수해야 한다’는 응답을 한 755명(39.4%)보다 우세하게 나타났다.

이런 결과에 전교조 인천지부는 “이태원·부천물류센터·교회 집단 감염으로 수도권 코로나19 재확산 위험이 커지고 있다”며 “교육부와 인천시교육청은 밀집도 최소화 대책을 발표했지만, 학생·교사·학부모의 불안과 감염 위험을 해소하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지적했다.

학부모들도 등교 개학으로 오히려 양육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경우가 생겼다. 지난달 29일 인천 백석초교 교사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자 방역당국은 해당 학교와 병설유치원 등교를 중지하고 방역을 위해 폐쇄했다.

당시 등교했던 초등1·2학년, 유치원생, 교사, 돌봄교사, 용역직원 등 440여 명이 코로나19 검사를 받았다. 이들은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고, 2주간 자가격리 조치를 받았다. 이에 초등1·2학년과 유치원생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은 자가격리해야 하는 자녀들을 돌보는 데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또한, 시교육청은 초등학교가 개학했다는 이유로 긴급돌봄 서비스 지원을 중단했는데, 이 방침이 오히려 초등학생 양육에 구멍을 만들었다는 지적이 나온다. 초등학교의 경우 학생 밀집도를 줄이기 위해 대부분 일주일 중 하루만 등교하고 4일은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맞벌이 부부들에게는 일주일에 4일이나 돌봄 공백이 생긴 것이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6월부터 등교개학을 이유로 지역아동센터 학생에게 제공하던 점심도 지원을 중단했다. 그러나 이 학생들은 원격수업을 하는 날에 학교 급식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대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인천에서 지역아동센터의 긴급돌봄을 이용하는 학생들은 1000여 명 정도로 알려졌다.

이에 전교조 인천본부는 지난 1일 성명을 발표하며 “시교육청은 지역아동센터에 대한 중식 지원금을 코로나19 확산 기간 다시 제공하고, 장기간 휴교로 남은 무상급식비를 제대로 활용하라”고 촉구했다.

시교육청은 저소득층 학생에 한해 급식카드, 지역아동센터 지원 등의 방식을 고민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최대한 빠르게 협의를 마치고 결식 아동 지원 방안을 현장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