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공공재생으로 해양친수공간 조성해야
항만기능 폐쇄하고 시민들에게 바다를 개방해야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바다의 날을 맞이해 인천 내항을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북측에서 바라본 인천 내항 조감도 (사진제공ㆍ인천시)

인천지역 총 47개 단체가 참여한 ‘인천내항1·8부두 공공재생 인천시민행동’은 5월 31일 바다의 날을 맞이해 인천 내항을 시민들에게 돌려줘야 한다는 취지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5월 31일 바다의 날은 바다의 중요성을 알리고 진취적인 해양개척 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1996년 국가기념일로 지정됐다. 이들은 “진취적인 해양개척을 위해 시민들에게 바다를 돌려주는 일은 국가의 책무이다”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은 한때 수도권의 관문인 항구도시였으나 현재는 바다를 접할 수 있는 곳이 얼마 없다고 주장했다. “시민들이 바다를 접할 수 있는 곳은 월미도와 연안부두, 화수부두나 소래포구에나 가서야 갇힌 바다를 접할 수 있을 뿐이다”라며 “인천 육지부 해양지대는 90% 이상이 인공해양으로 매립돼 국가 산업항만이 들어서거나 그도 아니면 공장지대로 변해버렸다”고 전했다.

또 “특히 인천 내항은 항만과 공장지대가 주거지역과 혼재되면서 여러 집단민원발생지가 되어버린 지도 오래다”라며 “인천 내항의 기능을 전환하고 시민들에게 바다를 돌려주는 일을 더 이상 늦춰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내항 시민개방을 위해 해양수산부와 인천항만공사에 다음의 조건을 주장했다. ▲인천 내항 해양친수공간 조성 ▲인천항의 기능을 신항과 북항, 남항 등으로 재편 ▲인천항만기본계획 수정계획 고시에 따라 항만기능 폐쇄 ▲‘항만재개발법’ 전면 개정해 사업 공공성 확보 ▲인천시장과 인천 정치권은 공공성에 입각한 항만개방과 내항재생사업 시행할 것 등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