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부터 <인천투데이>의 4차례 보도 통해 여러 의혹 제기
조사특별위원회와 행정사무조사 등 통해 지적하는 방안 논의 중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서구의회가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이 받고 있는 관장 아들 사무국장 채용과 위탁단체 특혜 등 여러 의혹을 짚는다.

서구의회의 건물 모습.(사진제공 서구)

27일 서구의회 의원들에 따르면, 구의회는 지난 3월부터 총 4차례 걸친 <인천투데이>의 보도로 알려진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 관련 의혹과 문제점을 짚기 위해 오는 6월 열리는 임시회에서 조사특별위원회를 꾸리거나 행정사무조사에서 지적하는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

<인천투데이>는 지난 3월 초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의 사무국장에 관장 아들이 채용돼 7급 공무원 상당의 처우를 받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후 5월 초부터 서구가 무형문화재전수관 수탁 심사를 엉터리로 했다는 의혹과 수탁운영자 선정 시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등의 내용으로 잇따라 보도했다.

수탁 공모에 신청한 단체 4곳이 함께 활동을 했던 단체이고, 이중 3곳이 주소가 모두 같았으며 계획서를 부실하게 제출했음에도 모두 심사 대상에 올렸기 때문이다.

또한, 수탁 운영자로 선정된 단체마저도 신청서와 함께 제출한 인감증명서와 법인설립허가증 등의 서류가 미비한 문제가 있었다. 관장의 아들이 사무국장에 채용되면서 받은 경력증명서가 허위일 수 있다는 의혹도 보도했다.

이에 대해 서구 담당부서인 문화관광체육과와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 측은 문제가 없다고 해명하고 있지만, 구의회는 이런 해명만으로는 의혹이 해소되지 않는다고 판단하고 있다.

구의회는 조사특위 등을 통해 구가 위탁운영자 선정 시 절차 문제는 없었는지, 연간 1억 원 정도의 예산이 지원되는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의 위탁 운영이 예산 낭비는 아닌지 등을 살필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