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인천-배진교, 그린뉴딜 정책 간담회
인천 비상행동, 기후위기 대응법 제정 요구
배진교, “기후위기 극복, 정의당 최우선 과제“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가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이하 인천행동)과 만나 기후위기 관련 의정활동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기후위기 인천 비상행동 기획단과 배진교 원내대표가 한 자리에 모여 27일 간담회를 열었다.

인천행동은 27일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를 만나 국회 차원의 기후 비상 결의안 통과와 기후위기 대응법 제정을 요구하는 간담회를 열었다.

인천행동은 21대 총선 전 정의당 인천시당과 기후위기 정책협약을 맺었다. 총선 당시 정의당 인천지역 후보자 6명은 기후위기 정책질의서에서 기후위기 비상행동과 인천행동이 제안하는 모든 정책을 수용한다는 답변을 보내 기후 성적표 100점을 받기도 했다.

배 원내대표는 “불평등과 기후위기 극복은 정의당 최우선 과제 중 하나”라며 “국회 개원 후 심상정 의원이 그린뉴딜을 입법하는 법안을 직접 발의할 예정이다. 에너지와 교통, 건축과 건물 등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전환을 이뤄낼 수 있는 그린뉴딜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대한민국은 그린뉴딜 패러다임으로 전환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중앙 정부가 올해 그린뉴딜 예산을 추경에 편성하고 지자체 공모를 하게 될텐데, 이를 대비해 인천에서 구체적인 계획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기후위기 대응 법안을 마련하고 지자체와 시민단체 등과 함께 그린뉴딜 실행안을 마련할 것”이라 덧붙였다.

이날 조선희 인천시의회 의원(정의당, 비례)은 “인천시의회에 기후위기 특별위원회 등을 조직하고 조례 개정 등을 통해 기후위기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 집행부인 인천시의 정책 행보와 의지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인천행동은 배 원내대표에게 영흥화력발전소 에너지 전환에 대한 실질적인 대안 모색과 시민들 인식제고 등에도 머리를 맞대줄 것을 요청했다.

이어 인천행동은 “정의당 추진 그린뉴딜이 일자리 중심만으로 흐르지 않고, 탈석탄과 재생에너지 전환, 지역분산형 에너지많은 것들을 포괄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한편, 인천행동은 국회 개원 이후 6월 중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국회의원들과의 간담회를 계획하고 있다. 

답변하는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