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적수사고 1주년 대책 이행과 보완 토론회 열려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지난해 5월 발생한 인천지역 수돗물 적수(붉은 물) 사태를 돌아보고 관련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토론회에서 인천시는 6월 중으로 민관 소통을 위한 위원회와 평가단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적수 사고 1주년 대책 이행과 보완 토론회’가 26일 오후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렸다.(페이스북 라이브 방송 화면 갈무리)

인천환경운동연합과 사단법인 인천물과미래, 너나들이 검단ㆍ검암맘 카페, 수돗물시민네트워크는 공동으로 26일 오후 송도컨벤시아에서 ‘인천 적수 사고 1주년 대책 이행과 보완 토론회’를 개최했다.

먼저 김금임 환경부 물이용기획과 사무관이 ‘환경부 적수 사고 재발 방지대책 이행 현황’을, 박영길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이 ‘인천 적수 사고 이후 혁신안 이행 경과’를 각각 발제했다.

이어 최승일 고려대학교 명예교수의 사회로 김선자 인천 서구 수돗물 정상화 민관대책위원장, 백명수 수돗물시민네트워크 정책위원장, 이두진 K-water 맑은물운영처 부장, 최계운 인천대 명예교수, 심형진 인천환경운동연합 대표, 최혜자 인천물과미래 대표, 이수진 너나들이 검단ㆍ검암맘 카페지기 등이 토론했다.

김금임 환경부 사무관은 “사고 대응 전문기관 설립, 유역수도지원센터 유역별 설립, 실시간 수질 모니터링 온라인 확인 서비스 제공, 지자체 수돗물평가위원회 역할 강화, 수도법 하위 법령 개정을 추진하겠다”며 “수질 모니터링 온라인 확인 서비스는 내년 6월부터 시행하고, 수돗물평가위원회에는 주민이 30% 이상 참여할 수 있게 의무화하겠다”고 말했다.

박영길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지난해 적수 사고로 일방형 소통이 아닌 쌍방향 소통의 중요성을 깨달았다”며 “민관 소통을 위해 6월 중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위원회’를 발족하고 수돗물 시민평가단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토론자들은 환경부에 수도법 개정 추진 시 하위 법령에 관한 다양한 의견 수렴, 수돗물평가위원회 역할을 모니터할 제3의 기구 설치 등을 제안했다. 시에는 시민평가단 운영 과정이 시민들 눈높이에서 실질적으로 운영될 수 있게 조치, 관로 개선 업체 공정한 선정과 주민에게 감독 권한 부여, 시 상수도사업본부를 시장 직속 기관으로 분류 등을 요구했다.

한편,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토론회를 앞두고 “(적수) 사고 1년을 맞아 혁신 과제 추진 상황 등을 설명 드리는 시민 보고회를 다양하게 열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로 부득이 연기하게 됐다”며 “(코로나19)가 진정 국면에 들어서면 수돗물 정상화 선언 즈음에 다시 자리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1년 전 사고 수습은 수질 복구 과정이었으나 잃어버린 시민들의 신뢰를 회복하는 과정이었고, 시민의 안전이 최우선이고 도시 기본 기능에 충실해야한다는 소중한 교훈을 얻은 사고이기도 했다”며 “상수도 혁신은 여전히 진행 중으로, 상수도 혁신위원회에서 선정한 혁신 과제 추진에 집중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