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 ‘생태 피난처 항구적 훼손 우려’
인천녹색연합, “개발계획 전면 철회하라”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환경부가 2년 전에 인천 영종2지구(중산지구) 갯벌 매립 개발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를 두고 ‘전면 재검토’ 의견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녹색연합은 26일 성명서를 내고 “인천시 영종2지구 갯벌매립 개발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해 환경부는 2년 전에 전면 재검토 의견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며 영종2지구 개발계획 전면 철회와 경제자유구역 해제를 주장했다. 또한 “환경부는 개발계획 필요성이 미비하고 보전 가치가 높다며 반대 의견을 분명히 했다”며 “사업 추진의 명분을 찾아볼 수 없는 영종2지구 갯벌매립 사업을 강행한다면 더 큰 사회적 갈등과 논란에 휩싸일 것”이라고 했다.

인천녹색연합은 “환경부가 2년 전에 ‘영종2지구 개발계획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을 두고 전면 재검토 의견을 낸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제공ㆍ인천녹색연합)

환경부는 2018년 5월,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 대한 총괄 의견으로 ‘서식지 교란을 받은 조류의 생태피난처를 항구적으로 훼손해 생물다양성과 개체군의 지속가능성에 심각한 훼손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돼 갯벌매립 경제자유구역 개발계획의 입지는 적절하지 않음’이라고 명시했다.

항목별 검토 의견에선 ‘영종지역 택지 분양과 개발이 지연되고, 미단시티의 기반시설 조성 완료 후 활성화가 미흡한 상황에서 추가적인 개발계획의 적정성(필요성)을 확인할 수 없다’고 했다.

이어 영종2지구를 두고 ‘갯벌 생태계가 건강하게 유지돼온 공간으로, 서식지 교란을 받은 조류의 생태피난처로서 기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사료된다’며 ‘영종도-송도에서 서식ㆍ번식하는 조류 다양성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어, 국가 생물다양성 확보 측면에서 보전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환경부는 또, ‘(영종2지구의) 풍부한 생물자산과 갯벌 해수오염물질 정화 기능 등을 고려할 때, 본 개발계획은 해양환경 측면에서 부적절하므로 재검토가 필요하다’고 했다.

인천녹색연합은 “환경부는 사업 필요성, 생물다양성, 서식지 보전, 물환경 보전 측면에서 모두 부적절하다는 의견을 냈다”며 “검토의견서가 제출된 이후인 2018년 7월, 멸종위기 야생생물이자 해양보호생물인 흰발농게 서식까지 새롭게 확인되면서 환경부가 부동의해야 할 이유가 더 생긴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남춘 인천시장이 후보 시절부터 언급해온 갯벌 보전 의지가 영종2지구 개발계획 백지화 선언으로 시작되길 바란다”며 ▲영종2지구 개발계획 백지화 ▲해당 공유수면 경제자유구역 해제 ▲습지보호지역 지정에 대한 공식적인 의견 표명을 박 시장에게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