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 간담회에서 의견 밝혀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시가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서는 지역 내에 광역소각장 기준으로 최소 4기는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도권매립지 일부사진 (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지난 18일 인천시 환경정책과와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가 진행한 간담회에서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절대적인 기준으로 삼고 자체 소각장과 자체 매립지 조성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인천이 먼저 준비하고 2025년 이후는 인천의 쓰레기만 소각·매립을 해야하는데, 모두 자기 동네는 안된다는 인식이 있어 매립 종료에 어려움이 많다”고 덧붙였다.

시는 주민대책위의 ‘현재 필요한 소각장의 규모와 몇 기가 있어야된다고 판단하는가’라는 질문에 “광역소각장을 기준으로 최소 4기가 있어야 하며 1기 당 2개의 소각시설이 세트로 준비돼있어야 24시간 가동이 가능하다”고 답했다.

또한 “일부 지역에서처럼 광역소각장 설치 불가를 주장하면 결국 군·구별로 소규모 소각장을 각각 준비해야 인천의 쓰레기를 소각 처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시는 현재 12월로 발표가 예정된 시의 자체 매립지 용역결과를 더 앞당겨 최대한 빨리 발표하겠다는 의견도 전했다.

주민대책위는 박남춘 인천시장과 김교흥·신동근 국회의원, 주민대책위의 한 목소리로 정부가 2025년 매립 종료를 선언할 수 있게 환경부를 압박하자고 요구했다.

아울러, 매립지로 인한 직간접의 영향권을 단순 거리로만 판단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피해보는 정도(폐기물 수송 반입도로 동선지역, 폐기물업체 인근 등)에 따른 기준 설정을 해야한다는 요구와 폐기물업체를 파악해 데이터화한 뒤 등급을 정해 폐쇄 이전 등 환경 개선에 실질적인 행정을 해야한다고 요청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