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럽발 재확산 불씨 여전, 재확진 사례도 빈번”
“코로나19 이후 중장기적 교육 대전환 준비 필요”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전국교직원노동조합 인천지부가 20일 진행하는 등교개학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교조 인천지부는 18일 성명을 발표하며 “방역 전문가들과 학교 구성원들의 우려 목소리를 귀담아듣고 등교개학을 전면 재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육부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이태원 클럽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재확산하고 있어 학생들의 감염이 우려된다”며 고3 등교개학을 13일에서 20일로 연기했다. 이어 지난 17일 정세균 국무총리는 20일 등교개학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에 학생·교사·학부모와 방역 전문가들은 여전히 우려를 표하는 상황이다.

이태원 클럽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관련 확진자 170명 이상 늘고, 인천에서는 학생 10명과 부모까지 포함해 관련 확진자가 20명이 넘었다. 대구는 완치자 4명 중 1명꼴로 재확진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등교 개학을 코앞에 두고 학생 44명과 교직원 6명이 재확진 됐고, 국내 총 재확진 환자는 400명이 넘는다.

이에 전교조 인천지부는 “싱가포르에선 지난 3월 말 등교개학 이틀 만에 유치원 집단감염이 발생했다. 감염이 급증해 2만6000여 명이 확진됐고 지금도 하루 수백 명씩 늘고 있다”며 “중국·독일 등에서도 정부의 방역 완화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이어졌다”고 지적했다.

또 “정부가 무증상 청년층의 잠재적 감염 가능성을 고려해 입대 장병에게 코로나19 전수검사를 하지만, 학교는 그런 계획이 없다”며 “‘학교별 여건을 고려해 대비하라’고 지시하는 것은 방역대책을 떠넘긴 무책임한 행태”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는 생활방역 안착을 위한 시험이라며 하지만, 이는 학생들을 실험용 쥐로 취급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등교 개학 연기를 요구하는 청와대 청원에는 이미 20만 명이 넘게 서명했다. 교육당국은 무리하게 등교 개학을 강행하지 말고, 방역 전문가들과 학교 구성원들의 우려 목소리를 귀담아 전면 재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코로나19 이후 교육 대전환을 위한 중장기적 방안을 마련하는 일에 착수해야 한다”며 “수업일수와 시수를 재난 상황에 맞게 줄이고, 대입경쟁을 최소한으로 줄이는 대책, 학급당 학생 수 감축과 교사 충원을 위한 방안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