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인천, 이제는 잘 늙어야 할 때 ①
권미애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 연구팀장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이 늙어가고 있다. 인천의 2021년 예상 노인인구는 전체 인구의 14.3%로, 내년에는 인천도 고령사회로 접어들 전망이다. 올해 2월 기준 강화군(32.0%)ㆍ옹진군(25.3%)ㆍ동구(21.6%)는 초고령사회, 미추홀구(16.3%)ㆍ중구(14.1%)는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인천은 올해 2월 기준 국내 특별ㆍ광역시 7개 중 두 번째로 노인인구 비율이 낮게 나타났지만, 전문가들은 서울로부터 노인인구 유입과 낮은 출산율을 이유로 다른 지역보다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고령화는 멈출 수도, 부정할 수도 없는 사실로 우리에게 다가왔다. 이제는 잘 늙는 법을 고민해야한다. 인천의 노인은 어떤 특성이 있을까. 고령사회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는 어떤 것이어야 할까. 권미애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 연구팀장과 이야기를 나눠봤다. 아래는 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고령사회대응센터, 잘 늙는 법을 고민하다

권미애 인천시고령사회센터 연구팀장.

 

평균수명 증대와 저출생 문제로 인한 고령화는 이미 수십 년 전부터 전 세계가 예견한 일이었다. 그러나 한국사회의 고령화가 특히 주목받는 이유는 그 속도가 너무도 빠르기 때문이다. 노인인구 비율이 7% 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 이상이면 초고령사회로 분류된다.

프랑스의 경우, 고령화사회에서 초고령사회가 되기까지 한 세기가 넘는 115년(1865~2020년)이 걸렸다. 한국은 2000년 고령화사회에 진입하자마자 2026년 초고령사회로 전환을 앞두고 있다. 1970년 고령화사회가 된 뒤 36년이 지난 2006년에 초고령사회로 진입한 일본과 비교해도 10년 더 빠른 속도다.

부작용도 빠르게 생겨났다. 2019년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노인자살률 1위라는 불명예를 떠안았고, 2017년 노인빈곤율은 43.8%로 OECD 평균(15.5%)보다 세 배 높았다. 우울증 진료를 받는 연령별 환자 수는 70대, 60대, 50대가 각각 1, 2, 3위를 차지했다.

서울시는 2016년에 50+(플러스)재단을 만들고 예비 노인세대의 노년 맞이를 지원하기 시작했다. 충청남도와 대전시 등도 인생이모작지원센터를 만들고 예비노년세대의 100세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

이러한 고민 속에서 인천시고령사회대응센터가 만들어졌다. 고령사회대응센터(이하 센터)라고 이름 붙인 것은 비단 예비노년층뿐 아니라 현재 65세 이상 노인을 포괄하기 위함이다. 인천여성가족재단 산하에 만들어 져 2018년에 출범한 센터는 인천의 예비노년층과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한 정책 연구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

센터는 베이비부머세대(1955~1974년생) 욕구 실태를 조사하고 경제적 취약 노인 정책 지원을 연구하고 있으며, 예비노인세대를 위한 교육과 인식 개선 사업과 요양병원 돌봄 종사자 지원 사업 등을 진행하고 있다.

‘건강한 노인’으로 고령친화도시 꿈꾼다

인천시 구ㆍ군 노인인구(만65세 이상) 구성비 변화(단위:%).

센터의 최종 목표는 인천을 고령친화도시로 만드는 것이다. 이는 노인, 고령화가 갖는 부정적인 인식을 걷어내는 데서 출발한다. 고령화는 이미 진행 중인 사회 현상이다. 부정하거나 바꾸어낼 수 없다면 다른 각도에서 바라보고 더불어 살아갈 가능성을 찾아내야한다.

노인을 향한 사회적 멸시와 혐오는 이미 우리 사회에 만연하다. 종종 조롱과 공포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틀딱(노인이 틀니를 딱딱거리는 모습을 비하하는 말)’이나 ‘실버쓰나미(노인인구 비율이 대거 높아지는 현상)’ 따위는 우리 사회가 노인을 수식하는 말이다.

이 지점에서 센터는 노인을 ‘보호받아야할 존재’ 또는 ‘떠맡겨진 짐’에서 노화를 성공적으로 해내고 있는, 활동적이고 건강한 노인, 즉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 이미지로 탈바꿈해내는 것을 목표로 잡았다.

곧 노인인구 진입을 앞둔 베이비부머세대는 이전 노인보다 학력이 높고 건강 상태도 좋다. 센터는 이에 발 맞춰 건강한 노년기를 최대한 확장하려한다. 사회 참여와 문화 향유 욕구와 베이비부머 맞춤형 노인일자리 수요도 구체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다.

원도심과 섬지역이 노인이다

인천의 ‘도시 나이’는 몇 살일까. 노령화지수로 알아 본 인천의 도시 나이는 국내 지방자치단체 평균보다 조금 젊은 편에 속한다. 유소년보다 노인이 조금 더 많이 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령화지수는 유소년인구(0~14세) 100명 당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을 나타낸 지수다.

인천의 노령화지수는 102.5명으로 특별ㆍ광역시 중 울산, 광주 다음으로 낮다. 국내 평균(124.1명)보다도 낮게 나왔다. 그런데 인천의 군ㆍ구별로 나눠보니 사정이 판이하게 다르게 나왔다. 유소년인구보다 노인인구가 적은 지자체는 연수구(50.8명), 서구(66.1명), 남동구(94.4명) 세 곳뿐이었다. 강화군은 무려 392.4명이었으며, 옹진군(333.0명), 동구(220.2명), 미추홀구(148.1명), 부평구(121.0명) 순으로 높게 나왔다.

모두 섬 지역이나 원도심으로 분류되는 곳이다. 실제로 원도심 균형발전 과제로 지적되는 교통 불편과 낮은 의료 접근성, 치안 미흡 등은 인천의 노인들이 변화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지점과 맞닿아있다.

센터는 세계보건기구(WHO)의 고령친화도 가이드라인을 참고해 영역을 4개로 나누고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우선순위를 조사했다. 우선순위는 교통, 보건ㆍ복지서비스, 거주환경, 주거환경 순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 필요한 정책분야를 조사해본 결과, ▲교통에서는 ‘택시 보행보조기구 적재 가능성’ ▲보건ㆍ복지서비스에선 ‘복지 정보 접근 편의성’ ▲거주환경에서는 ‘인도의 편의성’ ▲주거환경에서는 ‘범죄 안전도’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이러한 환경개선과 동시에 젊은 인구가 유입돼야 도시는 활력을 얻는다. 원도심과 섬 지역은 청년인구를 끌어들여 인구 공동화 현상을 완화할 수 있는 장점을 확보해야한다.

원도심과 섬지역이 갖고 있는 장점을 충분히 이용할 수 있다고 본다. 시나 군ㆍ구가 빈집을 리모델링해 저렴한 가격으로 안착하게 만들어준다든가, 섬 지역 규제를 완화하고 귀촌을 적극 권장하는 방법도 요구된다. 단순히 ‘노인복지’라는 테마를 벗어나 문화ㆍ경제ㆍ교통ㆍ보건의료 등 여려 측면에서 고려해야한다.

그렇게 한 지역에서 살게 된 여러 세대가 서로 밀접하게 만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는 일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개방형 경로당’ 사업이 대표적 사례다. 노인들의 전유물로 여겨지는 경로당의 문을 여는 이벤트로 세대 간 스킨십을 하게 만드는 사업이다. 북카페ㆍ작은영화제와 같은 이벤트로 접근할 수 있다. 아이와 부모, 노인들이 서로 만나고 인사하고 이야기를 주고받으면서 이웃이 된다.

노인, 나의 미래이자 현재 이야기

인천시 구ㆍ군 노인인구(만65세 이상)와 고열화율 현황과 인천시 구ㆍ군 노인인구(만65세 이상)와 노령화 지수. / 자료·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와 연령별 인구현황

흔히 노인은 미래의 이야기라고 생각하지만, 노인정책은 노인이 아닌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준다. ‘노인문제’라는 작은 틀로는 인구 구조의 대대적 변화를 다 파악할 수 없다. 도시 전체가 바뀌는 게 고령친화도시의 최종 형태다.

가령 저상버스로 혜택을 보는 사람은 누구인가를 고민할 때, 휠체어 이용자만 떠올리는 것은 단편적 시각이다. 턱이 낮은 저상버스는 발걸음이 무거운 노인에게도, 하이힐을 신은 사람에게도, 유아차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도 편리하다. 고령화된 사회의 모습은 그래야한다는 것이다. 고령화되는 인구 특성에 맞춰 신호등의 높낮이나 도로안내표지판 글자 크기를 고민할 때, 모든 이에게 편리한 도시로 거듭날 수 있다.

시와 군ㆍ구가 ‘칸막이 행정’을 허물 필요도 있다. 현재 복지국 노인정책과에만 노인정책을 일임해선 안 된다. 예컨대 만 7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면허를 반납받은 교통과는 1년에 얼마씩 교통비를 지원해주는 데 그쳐선 안 된다. 노인의 이동권과 보건의료 접근성을 확보하는 대중교통 노선 개편을 구축하는 식이다. 다양한 분야와 협력해 행정부처에서 고령화 정책들을 펼쳐나갈 수 있게 돕고 설득하는 게 센터의 역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