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오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 우려도 커진다
“인천시, ‘성소수자 수소문’ 방역조치 유감”
“선정적 보도, 오히려 코로나 19 확산시켜”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성소수자 혐오는 코로나19 방역에 도움이 되지 않을뿐더러, 자발적인 검사를 방해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 성소수자위원회는 12일 성명을 통해 이태원 일대 확진자 발생에 대한 인천시 대응과 일부 언론의 선정적 보도를 비판했다.

이들은 <인천투데이> 보도를 인용하며 “인천시 관계자가 이태원 코로나19 확진 소식을 접한 뒤, 성소수자들에게 연락하기 위해 성소수자 단체 연락처를 수소문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 성소수자의 연락처를 수집하려고 했던 시의 시도는 방역지침에도 없는 조치일 뿐만 아니라, 성소수자 인권에 대한 무지를 드러내고, 특정 집단에 대한 잘못된 인식을 확산시켰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시는 국가인권위원회의 ‘과도한 확진자 사생활 공개 관련’ 권고와 중앙방역대책본부의 ‘개인을 특정할 수 있는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야 한다‘는 가이드라인을 제대로 준수할 것을 요구한다“라고 지적했다.

일부 언론 선정보도, 소수자 혐오 부추겨

위원회는 “일부 언론의 성소수자 혐오를 담은 선정적인 보도는 이태원 발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상황을 진정시키는데 이미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일부 언론과 방역 당국에 의한 선정적 보도와 과도한 동선 공개로 당사자의 정체성과 성적지향이 원치 않게 드러나는 ‘아웃팅’으로 성소수자들은 일상생활에 훨씬 더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어 “국가인권위원회와 기자협회가 만든 ‘인권보도준칙’에는 ‘반드시 필요하지 않을 경우 성적 지향이나 성 정체성을 밝히지 않는다’고 명시돼있다.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과 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가 제정한 ‘감염병보도준칙’에는 ‘신상에 대한 보도는 차별·낙인 발생 가능성 있으므로 신중’해야 한다는 내용이 명시돼있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러나 일부 언론은 자신들 스스로 제정한 이런 준칙을 계속 위반하고 있다. 지금이라도 스스로 만든 준칙을 준수하고 코로나19 감염병 상황이 진정시키기 위해 언론 본연의 역할을 다해야 한다”라고 꼬집었다.

2019 평등행진.

혐오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 우려도 커진다

한편,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보건의료산업노조도 지난 11일 성명을 통해 인천시의 방역조치를 비판했다.

노조는 “확진자가 성소수자로 추정된다는 이유로 동선과 관계없는 단체 운영진의 정보를 요구한 인천시 공무원의 행동은 매우 부적절하다”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방역과 상관없는 환자의 정보를 자극적으로 유포하는 등 특정 집단에 대한 혐오가 가시화되는 사회적 분위기는 검사대상자가 검사받는 것을 꺼리게 하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가족과 회사에서 차별받고 배제당할 우려가 매우 큰 상황에서, 개인에게는 숨는 게 최선의 선택이 된다. 혐오가 커질수록 지역사회 전파 우려는 높아질 수밖에 없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