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례안 시의회 상임위 통과
‘수돗물 신뢰성 회복’ 취지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국내 최초로 건강한 수돗물을 만들기 위한 민관 협력 기구가 인천시에 만들어진다.

‘인천시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위원회(이하 수돗물위원회) 구성 및 운영 조례안’이 11일 열린 제262회 시의회 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에서 수정 가결됐다.

11일 열린 제262회 인천시의회 임시회 산업경제위원회 모습.

수돗물위원회는 인천 수돗물의 원활한 생산과 공급 사업을 논의한다. 지난해 5월에 발생한 적수(붉은 수돗물) 사태로 잃어버린 신뢰를 회복해나가겠다는 취지다. 지난해 5월부터 8월까지 이어진 적수 사태로 서구와 중구 영종, 강화군 주민들이 피해를 입었다.

수돗물위원회는 ▲수돗물 정책 기본방향과 종합계획 수립 ▲수돗물 수질 개선 정책 발굴 ▲비상 상황 발생 시 공동으로 문제 해결 ▲수돗물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육과 홍보 ▲건강한 수돗물 만들기 정책 재원 조달 등을 심의할 예정이다.

위원 30명 이내로 위원회를 구성하는데, 수돗물 관련 분야 인사, 시의회 추천인, 시교육감 추천인, 수돗물 분야 전문가, 시민단체 활동가, 수돗물에 관심 많은 시민 등이 참여한다.

윤재상(미래통합당, 강화군) 시의원은 “30명보다 축소해 전문성 있는 인사로 구성해야한다. 또, 군ㆍ구 10곳을 고려해 시민들이 잘 참여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영길 시 상수도사업본부장은 “10여명 내외로 출범해 늘려가는 방안도 고려 중이다”라며 “30명으로 출범 시 민관 균형이 있어야하므로 (구성을) 신중히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강원모(더불어민주당, 남동4) 시의원은 “주민들과 소통을 원활히 하기위해 아파트 입주자 대표나 주택관리사협회 관계자 등을 시민 위원으로 참여시키면 좋겠다”라는 의견을 냈다.

강 의원은 이어 “건강한 수돗물도 돈 드는 사업으로 물 사용 비용 중 원수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다. 요금 현실화율이 80%가 안 되는 상황에 수돗물 값을 올리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려우면 (원수를) 절감해야하는 것 아니냐”고 수돗물 비용과 관련해 문제제기하기도 했다.

한편, 시의회 산업경제위는 조례안에서 위원 임명과 관련해 ‘상수도사업본부장과 수돗물 관련 업무 부서장, 시장이 임명하는 사람’에서 ‘수돗물 업무 관련 공무원 중 시장이 임명하는 사람’으로 수정하고, 제3조 4항 위촉직 위원의 업무도 수정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