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환경본부·녹색도시국·자원순환국 재편 요구···환경부시장 필요성 강조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인천 환경단체들이 오는 7월 인천시의 행정조직 개편을 앞두고 환경조직의 확대 개편을 촉구했다.

인천시청 전경(사진제공ㆍ인천시)

가톨릭환경연대·인천녹색연합·인천환경운동연합은 11일 공동 성명서를 내고 “민선 7기가 들어선 2018년 이후 환경녹지국에서 녹지 분야가 분리돼 주택녹지국이 생겼고, 환경국에 유해환경팀이 신설됐으며, 교통·환경문제를 관할하는 교통환경조정관이 생겨났다”며 “이는 환경문제의 시급성에 비해 소극적인 행정조직 개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은 세계 최대 규모의 수도권매립지를 비롯해 항만과 공항 그리고 산업시설, 고속도로 등 모든 환경 관련 시설이 위치하고, 이로 인한 각종 갈등이 발생하고 있는 지역”이라며 “한국의 환경 정책을 선도하는 행정조직 체계를 위해 환경국과 주택녹지국을 기후환경본부와 녹색도시국, 자원순환국으로 확대 재편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앞선 지난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박남춘 인천시장과 이용범 인천시의회 의장,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기후위기비상사태를 선포했다. 때문에 환경단체들은 비상사태 선포가 형식적인 선포가 되지 않으려면 대응 정책이 포괄적이고 확고해야 하며, 정책적 실행이 조직체계로 구체화돼야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일자리경제본부에 속한 에너지정책과의 환경국 이관과 기후환경본부로의 확대를 제안했다. 또한, 주택녹지국의 공원녹지 분야를 분리시키고 섬과 접경지역의 자연녹지관리와 자연생태분야까지 포함한 독립된 녹색도시국 설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수도권매립지와 소각장 문제 해결을 위한 자원순환의 대전환을 준비한다면 조정관 수준이 아니라 지속가능한 자원순환국의 필요성도 제기했다. 아울러 환경보건과와 토양환경팀, 하수관거팀의 시급한 신설도 요구했다.

아울러, 현재 해양환경을 담당하는 해양항공국 도서지원과의 해양환경팀으로만은 해양쓰레기 등의 문제 해결을 감당하기 어렵다며, 한강하구와 해양보호구역 체계적 관리와 도서지역 경관 관리, 생활화수 관리를 아우르는 해양환경과 확대 개편을 제안했다.

끝으로 환경행정이 전문성을 기본으로 하기에 이를 아우를 수 있는 환경부시장의 필요성도 강조했다.

환경단체들은 “행정조직이 전부는 아니지만, 환경조직 개편이 집권 중반을 맞은 민선7기 남은 임기 동안 환경문제를 해결하고 환경도시 인천을 구축할 의지를 엿볼 수 있는 하나의 지표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