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고용청서 기자회견
“불법 정리해고 중단시키고, 고용 보장하라”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아시아나케이오 등 공항협력업계에서 불법해고가 횡행하고 있다”며 정부의 대대적인 감시를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가 8일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에 불법해고를 감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공공운수노조 아시아나케이오지부가 8일 인천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아시아나케이오(KO)는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공항에서 아시아나 비행기의 기내청소와 수하물 분류작업 등을 하는 협력업체다.

케이오지부는 “지난 3월 16일 노사협의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4월부터 9월 말까지 급여 70%의 유급휴가를 약속했다. 그러나 이후 사측은 기한없는 무급휴직을 강요하고, 무급휴직에 동의하지 않은 조합원을 대상으로 정리해고를 통보했다”라고 밝혔다.

현재 케이오 직원 500여 명 중 무급휴직자는 200명, 정리해고 대상자는 8명이다. 이들은 오는 11일자로 해고될 위기에 놓였다.

케이오지부는 “사측이 협약내용을 바꾼 것은 노동조합원 일부가 사측에 체불임금 소송을 제기해 고용유지지원금 대상 기업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노동부에 확인해본 결과, 케이오는 체불임금 명단 사업장에 올라있지 않아 제외돼지 않았다”라고 전했다. 

덧붙여 “‘사측이 체불임금과 관련한 유언비어를 퍼트리고 있는 것이며, 무급휴직자 복귀와 관련한 합리적 조건을 제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실상 해고라고 판단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한시적 해고금지’로 경제 방역 성공해야

이들은 정부에 ‘모든 공항·항공 노동자 해고금지와 원청의 하청사 계약해지 금지’를 통해 경제 방역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기영 공공운수노조 수석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일자리 지키기가 코로나19 극복 최대과제라고 말했다. 그러나 현실은 대통령의 말과는 다르게 해고가 횡행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아시아나케이오 구조조정의 위기는 이미 드리워져 있었다. 아시아나케이오는 코로나19를 명분으로 구조조정에 몰두하고 있었다. 고용불안의 쓰나미에 가장 먼저 피해를 입는 사람들은 비행항공 협력하청업체 노동자들이다. 고용노동부가 회초리 들고 제대로 근로 감독 해야한다”라고 덧붙였다.

김정남 케이오지부장은 “바쁘게 일할 땐 밥도 못먹게 하더니, 이젠 무급휴직 반대한다고 집에가라고 한다”라고 입을 뗐다.

아울러 “정부가 고용유지지원금 90%를 지원하겠다고 했지만, 회사는 10%의 분담금을 내기 싫어 정부의 고용유지지원 정책을 거부하고 있다. 임금체불로 소송을 제기한 노동자를 대상으로 길들이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 정부는 당장 일시적인 해고를 금지시키고, 노동 현장으로 돌아갈 수 있게 조치를 취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