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문한 행동 자체가 사실상 ‘아웃팅’“
인천시, “방역 차원차 확인했을 뿐”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시가 “이태원 게이클럽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생겼으니 성소수자들은 검사 받는 게 좋겠다”라며 성소수자 단체를 수소문한 사건이 발생했다.

지난 6일 경기도 용인시에 거주하는 확진자가 서울 이태원 게이클럽에 다녀간 사실이 알려졌다. 이를 두고 인천시 방역당국은 인천의 성소수자에게 검사를 권하기 위해 관련단체를 찾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 인권단체 활동가는 7일 오후 인천시로부터 걸려온 전화를 받았다. 이 활동가에 따르면, 인천시 관계자는 “경기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게이클럽을 다녀간 사실을 알고 있느냐. ‘관련 성소수자’들은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을 것 같아 인천 성소수자 단체 연락처를 알고 있는지 확인하려 전화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인천시 관계자는 활동가와의 통화에서 “성소수자들도 이럴 때 음지에 숨어있지 말고 검사를 받는 게 좋다. 충분히 익명성이 보장된다”라는 말도 덧붙였다.

박한희 변호사는 이같은 시의 대처를 두고 “용인시 거주자가 서울 클럽에 방문한 것과 인천 성소수자들이 무슨 상관인가”라며 “선제적으로 성소수자들을 조사하겠다는 것은 이들을 잠재적인 감염자로 보고있는 인식에서 나온 것이다. 잘못된 혐오나 편견을 부추기는 꼴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확진자, 검사자의 사생활 공개를 최소화하라는 질병관리본부 방역지침과도 맞지 않는다. 즉, 아웃팅(허락없이 타인의 성적지향 등을 폭로하는 일)이자, 개인정보법 위반이다”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천시가 무슨 목적을 가지고 성소수자 단체를 수소문한 건지 모르겠다. 성소수자들이 마치 교회 사람들처럼 서로의 명단을 작성해 가지고 있을거란 생각이라도 한 것인가”라며 “인천시는 오히려 성소수자들의 감염 사실을 숨기게 하고, 사회적으로 위축시킬 뿐이다”라고 꼬집었다.

인천시 방역 관계자는 “혹시 그곳을 다녀온 사람들이 있을 수 있으니 방역 차원에서 연락책을 확인하기 위해 전화한 것이다”라며 “다른 경로를 통해서 (성소수자에게) 지난 6일 있었던 클럽 내 감염 사실을 알리고, 검사를 받을 수 있게 할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