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사전청약과 더불어 수도권 30만가구 신속 공급 발표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부가 수도권 3기 신도시를 비롯한 수도권 주요 공공택지 사전청약제를 내년에 도입해 조기 분양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인천 계양신도시(계양테크노밸리) 등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을 서둘러 내년 말부터 공공택지 사전 청약 입주자 모집을 본격화할 방침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에 공공택지 주택 공급을 활성화하기 위해 이 같은 정책을 마련했다. 사전청약제는 본 청약 1∼2년 전에 일부 물량의 청약을 진행하는 것으로, 사전 청약 당첨자가 본 청약까지 자격을 유지하면 100% 당첨된다.

검단신도시와 계양신도시, 부천 대장신도시 후보지와 인천시 2차 도시철도망 구축계획.

정부는 수도권 택지 공급과 함께 사전청약제 도입을 발표하는 동시에 수도권 신도시 교통정책도 발표했다. 이는 실수요자들에게 서울의 비싼 주택을 사려하지 말고 3기 신도시 공동주택 청약을 신청하라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가 이전에 실시한 사전청약제는 본 청약까지 3~5년 걸려 수요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이에 정부는 이번엔 토지 보상을 끝내고 1~2년 뒤 본 청약을 할 수 있는 택지를 상대로 사전청약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정확한 분양가가 본 청약 때 확정되지만 사전 청약과 1~2년밖에 차이 나지 않아 가격차가 크지 않을 것으로 국토부는 전망했다.

국토부는 내년 사전청약 물량을 약 9000가구로 추산했다. 구체적 입지는 내년 상반기에 확정할 예정이라고 했다.

국토부는 이 같은 제도를 뒷받침할 원활한 택지 공급을 위해 수도권 30만 가구 공급 계획을 신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우선 계양신도시(1만7000가구)를 비롯한 19곳(21만 가구)은 지구지정을 완료했고, 부천 대장(2만 가구)과 수원 당수2(2만 가구) 등 4만 가구는 올해 상반기 중 지구지정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과천 지구 등 지난해 지구지정 후 도시 기본 구상이 수립된 곳은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연내에 지구계획을 마련하고, 지구계획 수립과 함께 토지 보상을 병행하는 패스트트랙을 적용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국토부는 3기 신도시 중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입지가 우수한 곳은 내년 말부터 입주자 모집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계양신도시는 지난해 지구지정이 확정됐으나 지구계획은 아직 수립 중이다.

국토부는 또, 3기 신도시에서 서울 도심까지 30분 안에 출퇴근이 가능할 수 있게 광역교통대책을 추진하고, 신도시 안에서 10분 안에 이동이 가능한 미래교통을 구현하겠다고 했다.

광역교통대책은 GTX-B(남양주 왕숙), 고양선(고양 창릉), 하남선(하남 교산) 건설이며, 신도시 내 미래교통은 부천대장ㆍ인천계양 신도시에 S-BRT 투입이다. 국토부는 여기에 약 8조원을 투자하겠다고 했다.

3기 신도시와 연결하는 도시철도의 경우 내년 상반기까지 철도망 계획을 확정하고 설계 등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가며, S-BRT에는 자율주행차량을 투입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아울러 3기 신도시 중심가를 특별 건축구역으로 지정해 건폐율ㆍ용적률ㆍ높이제한 배제 등의 특례를 적용함으로써 창의적인 랜드마크 건축을 유도할 계획이며, 유치원을 100% 국공립으로 공급하고 모든 아파트단지에 국공립어린이집을 배치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