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모 5곳 중 4곳이 같은 활동 단체, 사업계획서는 부실
“단체 1곳 밀어주기 말도 안돼, 절차 문제 없어” 반박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관장 아들을 사무국장에 채용해 논란이 일고 있는 인천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이 수탁자 선정 심사부터 엉터리였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인천 서구 경서동에 소재한 '서구 무형문화재 및 민속예술 전수관'의 모습.(네이버지도 갈무리 사진)

인천 서구 등에 따르면, 구가 위탁 운영 중인 ‘서구무형문화재 및 민속예술 전수관(경서동 소재, 이하 전수관)’은 사단법인 A단체가 지난해 10월 수탁자로 선정돼 운영하고 있다.

전수관은 A단체 대표인 B씨가 관장이 됐고 올해 2월 B씨의 아들을 사무국장으로 채용했다. 아들이 7급 공무원 상당의 처우를 받는 사무국장에 채용된 뒤, 상식적이지 않다는 비판이 나왔다.

그런데, 지난해 10월 수탁자 선정을 위한 절차와 심사가 제대로 된 것인지 의문이 나오고 있다. 당시 수탁 공모를 신청한 곳은 A단체를 포함한 문화단체 4곳과 서구문화원 1곳 등 5곳이다.

확인 결과, A단체와 다른 단체 2곳의 주소지가 같았다. 신청한 단체 3곳의 주소는 같은 데 202호·203호·200호로 호수만 달랐다. 해당 주소지의 건축물대장과 등기부등본을 확인하니 이 건물은 2층의 단독주택으로 나왔으며 호수는 존재하지 않았다.

또한 공모를 신청한 나머지 단체 1곳은 A단체의 공동 대표자였던 인사가 대표로 있는 단체였다. 사실 상 서구문화원을 제외한 나머지 단체 4곳이 함께 활동하거나 한 단체에서 파생된 단체로, A단체를 밀어주기 위해 들러리를 선 것 아니냐는 의구심이 나오는 대목이다.

게다가 주소지가 같은 단체 1곳의 대표는 현재 전수관 사무국장으로 근무 중인 관장의 아들이었다. 결국 공모에서 탈락한 단체 대표이자 아들이 사무국장으로 채용된 것이다.

아울러 <인천투데이>가 입수한 자료를 보면, 선정된 A단체를 제외한 나머지 3곳이 제출한 사업계획서는 2~3장 정도로 부실하다. 사업 추진 일정을 일정별로 구체적으로 작성하라고 돼있지만 탈락한 단체 3곳은 구체적인 일정 없이 교육프로그램이나 민속예술프로그램, 전수 교실 2~3가지만 간단하게 담았다. 반면 A단체는 구체적인 프로그램 9가지를 계획서에 넣었다.

연간 1억 여원의 지방자치단체 예산을 지원받는 공공시설 운영 수탁자를 선정하는 데 있어 단체 3곳이 주소지가 같고 계획서 마저 부실하게 제출했음에도 이들 단체를 모두 심사 대상에 올렸다는 점도 의문이다.

이에 대해 구 문화관광체육과 관계자는 “공모에 신청한 단체들의 주소가 같은 것은 문제가 될 사안은 아니다”라며 “심사위원들이 공정하게 심사를 했고, 개별 채점을 한 것이라 한 단체 밀어주기라는 것도 말이 안된다”고 해명했다.

전수관 관장 B씨는 “처음 만들어진 단체에서 파생된 단체들은 맞지만 대표가 따로 있다”며 “문화단체가 상황이 어려우니 같은 건물에서 공간을 나눠서 쓰는 것인데 그게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지 않은가”라고 답했다.

이어 “밀어주기 위해 지원했다는 것은 말도 안된다”며 “절차 상 문제가 전혀 없었다. 서구 무형문화재 등 전수와 발전을 위해 전수관을 위탁받은 것 뿐”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서구무형문화재전수관이 관장의 아들을 사무국장으로 채용한 것에 대해 구와 전수관은 절차 상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