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화도시 인천 조성과 한반도 평화 연구사업 협력 협약’ 체결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대학교 통일통합연구원(박제훈 원장)과 서해평화운동본부가 남북협력 사업을 위해 손을 잡았다.

박태원 서해5도평화운동본부 공동대표와 박제훈 인천대 통일통합연구원 원장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인천대는 29일 오전 대학본부 5층 영상회의실에서 서해평화운동본부와 ‘평화도시 인천 조성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연구사업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해평화운동본부는 2016년부터 서해5도를 비롯해 서해 접경지역의 평화를 위한 활동을 왕성하게 펼쳐왔다. 특히, 해양도시 인천에서 남북의 해상파시와 공동어로구역 설치, 평화수역 설정, 남북해조자원 교류 등을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통일통합연구원은 이번 인천지역 서해평화를 위해 활동하는 시민사회단체와 협약으로 통일특성화대학 정체성을 확립했다. 또 지역거점대학으로서 역할을 확대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번 협약 주요 내용은 ▲평화·통일·남북협력 관련 인적 교류와 학술자료 교환 ▲공동사업 추진 ▲중앙정부·지자체·민간·국외기관 등과 공동사업 추진 등이다.

박제훈 원장은 “연평도 포격 10주년을 맞는 2020년에 서해5도의 평화와 안보 민주화에 기여하는 시민사회단체와 다양한 협력을 이루게 돼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 인천대학교가 통일중심대학으로 특성화하는데 통일통합연구원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