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는 현재진행형, 시민이 방역 주체 돼야”
인천시, 연휴기간 관광지·공공시설 방역 소독 강화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민에게 다가오는 황금연휴 기간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할 것을 호소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시청 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코로나19 치료에 힘쓰는 의료인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덕분에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하고 있다. (제공 인천시)

박남춘 시장은 29일 코로나19 대응점검회의에서 “시민들의 동참으로 현재 코로나19가 안정적으로 통제되고 있다. 부처님오신날인 4월 30일부터 5월 5일 어린이날까지 이어지는 휴일에도 모두 긴장을 늦추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해 주시길 당부드린다”라고 말했다.

이어 “시민이 방역의 주체가 돼주셔야 한다. 우리 모두 서로를 지키는 안전망이라는 생각으로 초심으로 돌아가 다시 기본을 지켜야 할 때”라며 “하루라도 빨리 우리 아이들이 등교 개학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부탁드린다”며 동참을 강조했다.

끝으로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시민들께서 불편함을 말씀하시고, 공공체육시설 개방 요청 민원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 하루라도 빨리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조금만 더 힘을 내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 해달라”고 호소했다.

이와 함께 박 시장은 연휴 기간 여러 관광지에 시민들이 운집할 가능성이 높은 관광지, 공공시설 등을 철저히 점검하고 방역 수위를 높일 방침이다.

시는 정부의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지난 21일 국립공원, 자연휴양림, 수목원 등 감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낮은 야외공공시설 일부를 개방했지만 실내시설 대부분은 휴관을 유지하고 있다.

이밖에도 시와 군·구는 모든 홍보 채널을 동원해 대시민 홍보, 현장에서 밤낮으로 애쓰는 의료진에 대한 감사 캠페인, 관광지 현장 안내, 개학 준비 등 총력을 다할 계획이다.

한편, 정부는 일상적인 사회경제 활동을 하면서 코로나19의 감염예방과 차단을 병행하는 것을 목표로 지속가능한 '생활 속 거리두기' 체계로 전환을 준비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