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7일 ‘내항재생뉴딜정책 연구회’ 첫 간담회
“항만세력 물러가고 인천 내항 시민에 돌려줘야”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인천시의회 ‘내항 재생 뉴딜정책 연구회’는 지난 27일 첫 간담회를 열고 내항 재생사업에서 인천시 역할을 강조했다.

'인천내항재생뉴딜정책 연구회' 첫 간담회 기념 사진 (사진제공 인천시의회)

이날 간담회에는 연구회 대표 안병배 의원을 비롯해 건설교통위원회 박정숙 의원, 기획행정위원회 민경서 의원, 산업경제위원회 조광휘 의원, 김병기 의원, 임동주 의원이 참여했다. 시 재생콘텐츠과는 ‘내항 1·8부두 개발 현황’을 보고했다. 세한대학교 박찬호 교수의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박 교수는 “부산항은 프랑스 마르세이유항을 모델로 했고, 인천은 요코하마 미나토미라이21을 모델로 할 것”이라며 “내항 1·8부두는 항만기능이 종료됨에 따라 더 이상 항만 공간이 아니기 때문에 해양수산부나 인천항만공사가 아닌 인천시 도시개발담당이 사업을 주도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또, 내항 주변지역 주민들과 시민들, 인천시가 공감대를 형성해 참여해야함을 주장했다.

이에 대해 연구회 소속 의원들은 모두 “반드시 인천시가 주도해야할 사업”이라고 입을 모았다. 특히 안병배 의원은 28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내항을 항만세력에게 맡겨놔서는 안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내항 전체를 인천시민들에게 돌려주기 위해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고 전했다.

안 의원은 “내항 재생사업은 인천시가 자립해나가는 데 매우 중요한 프로젝트다”라며 “추진 시 국내 가장 모범적인 사례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임동주 의원은 “시는 내항 토지를 인천시에 반납하게 강하게 요구해야 한다”고 한 뒤 “공무원들의 힘만으로는 어려운 일이기에 시장과 시의원, 국회의원이 모두 힘을 합쳐 요구해야한다”고 했다.

박정숙 의원은 “시가 이 사업을 관리감독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돼야한다”며 “1·8부두만이라도 인천시가 주도적으로 첫 삽을 뜨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작은 부분이라도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해야 한다”며 “시에서도 이를 담당할 전문인력이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