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 절반넘게 휴·퇴직 ··· 대규모 구조조정 우려
항만업계, 정규직 20%, 비정규직 40% 임금 삭감
인천상공회의소, “고용 ‘위기’ 아닌 재난지역 지정해야”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 중구가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

인천국제공항과 인천항이 위치한 중구는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인한 항공·항만업계와 연관 산업 등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며 “고용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관계기관의 심의를 거쳐 지난 23일 고용노동부에 고용위기지역 지정을 신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인천공항의 경우, 코로나19 사태로 세계적인 이동제한이 길어지며 여객 수요가 전년 동기 대비 90% 이상 급감했다. 특히 지난 20일 여객수는 2672명으로 2001년 개항 이래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

노선 중단과 운항 축소에 따른 항공사와 인천공항 상주업체의 경영난으로 인천공항 관련 사업체 660여 곳의 종사자 7만7000여 명이 고용위기에 내몰리고 있는 상황이다.

인천국제공항공사 조사에 따르면, 지난 17일 기준 물류·공공기관 제외 인천공항 전체 종사자 5만4381명 중 53% 가량이 2만9207명이 휴직·퇴직한 상태다. 직종별로는 항공사(1만4212명), 지상조업사(8791명), 면세·상업시설(4152명), 호텔·카지노(2052명) 종사자 순으로 많았다.

현장에서는 관련 업계의 유동성 악화로 인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우려하고 있다. 

인천공항 제1여객터미널 내부.

항만업계도 인천항 카페리 여객운송이 전면 중단되며 매출이 전년대비 79%가 감소했고, 연안여객도 전년 매출 대비 20%가 감소하는 등 재무구조가 빠르게 악화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에 따르면, 여객담당 부서 직원 80명 가량은 현재 유급휴가 중이며, 항만근로자 정규직 임금의 20%, 비정규직 임금의 40%가 감소됐다. 

구는 “공항·항만관련 산업의 고용 악재는 전역의 여행·관광·음식·숙박 등 관련 서비스업에도 확산되며 불안감이 중구 전역으로 퍼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고용위기지역 지정은 고용노동부장관이 일정기간 위기지역을 지정해 사업주의 고용 유지 조치 지원수준을 확대 지급하는 제도다. 위기지역이 되면 실업급여 수급이 60일 범위에서 연장 가능해지며, 정부가 추진하는 각종 일자리 관련 사업비를 우선 지원받을 수 있게 된다.

한편, 인천상공회의소는 지난 20일 인천국제공항과 인천국제항이 소재한 인천 중구를 ‘고용위기지역’이 아닌 ‘고용재난지역’ 지정과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촉구했다.

고용재난지역은 위기지역 보다 높은 수준이다. 재난지역지정 시 정부의 고용위기 극복 위한 특별 지원이 가능하고, 산업위기대응특별지역 역시 한국지엠 군산공장 폐쇄와 같은 사태 때 정부가 특별지역으로 지정해 지원하는 제도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