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원도심 균형발전 위한 군부대 이전과 내항재생사업 강조
극지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한국환경공단 인천 존치 건의
박남춘 시장, 인천에 디지털성범죄피해지원센터 설치 요청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박남춘 인천시장과 21대 총선 인천 당선인 13명은 24일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협력에 뜻을 모았다.

시는 포스트 코로나19에 대비하기 위해 인천공항 인근 감염병전문병원(영종종합병원) 건립이 필요하다며 의원들에게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또 고용 직격탄을 맞은 인천 중구를 고용위기지역과 산업위기특별대응지역으로 지정하는 데 대해서도 지원을 요청한 뒤, 시가 준비 중인 정부 공모사업과 국비 지원 사업을 설명하고 이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시, 송도 바이오공정센터와 영종도 항공정비특화단지 강조

박남춘 인천시장

주요 공모사업 중 우선 바이오공정전문센터 유치 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이다. 시는 현장 실무형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공급하기 위해 선진국 수준의 바이오공정전문센터 송도 유치를 준비하고 있다.

시는 또 2021년 산자부 공모 산업단지 대개조 사업에 남동스마트산단을 준비 중이고, 중기부 공모 소상공인 공동기반시설구축 및 집적지구 지정에 동구 송현·송림동 일대 공동기반시설 구축 사업을, 해수부 공모 어촌뉴딜 300사업에 중구와 강화, 옹진군 어항을 준비 중이다.

시는 또 과기부 공모 사업인 마이데이터 실증서비스 지원 사업에 인천e음 플랫폼을 활용한 배달서비스 개발 사업을, 과기부 데이터 플레그십 공모사업에 AI·IoT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자원순환서비스 시범사업을 준비 중이다.

시는 인천공항형 일자리 창출과 항공정비산업 육성을 위해 인천공항공사가 이 사업을 주도할 수 있게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이 필요하다며, 이에 대한 지원을 요청했다.

도로·철도·항공 인천 주요 사업 ‘국토부’ 지원 요청

21대 총선은 철도 공약이 유난히 많았다. 시 또한 첫 간담회 때 시가 추진 중인 철도와 도로 등 국토부 소관 사업을 설명하며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우선 경인고속도로 지하고속도로 사업인 신월IC~남청라IC 구간 지하화 사업에 지원을 요청했다. 이 사업은 도시단절 해소를 위한 상부도로 일반화와 지하고속도로 연장 사업으로, 정부 재정사업이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B 노선은 조기착공이 화두다. 시는 2022년 하반기 착공할 수 있게 기본계획과 실시계획 용역 조기 완료 지원을 요청했다.

제2경인선 사업은 현재 정부가 예비타당성 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시는 제2경인선이 정부가 내년 상반기 고시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에 반영될 수 있게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도로 사업 중 청라와 영종도를 잇는 제3연륙교는 올해 하반기 착공이 목표인데 난항을 겪고 있다. 시는 하반기 착공을 위한 환경영향평가와 기본협약 체결을 위해 국토부 지원이 필요하다고 했다.

시는 또 영종대교와 인천대교 통행료 인하를 당초 2022년까지에서 2021년까지로 앞당기고, 수도권 유일 수도권통합환승 미적용 지역인 공항철도 환승할인을 운서역까지 확대하는 데 대해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신규철도망 사업 7개가 제4차 국가철도망구축계획과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반영될 수 있게 지원을 요청했다. 7개는 제2공항철도, 서울2호선 청라 연장, 제2경인선, 인천2호선 일산 연장, 서울5호선 검단ㆍ김포 연장, 인천2호선 독산(신안산선) 연장, 수인선 인천신항 인입선 등이다.

시는 인천2호선 검단 연장 사업의 경우 올해 하반기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며 협조를 당부했다. 올해 8월 개통 예정인 수인선의 경우 우선 오이도역에서 평면환승과 수원에서 분당선 직결에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남북평화도로 2단계 사업인 영종~강화 평화도로 사업에 지원을 요청했다. 1단계 영종도~신도 구간은 지난해 예타가 면제됐고, 2단계 신도∼강화 구간은 국가도로망종합계획에 반영할 수 있게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경인고속도로 도화IC 부근 공단고가교~서인천IC 구간 혼잡도로 반영에 협조를 구했다. 정부가 혼잡도로로 지정하면 사업비 중 50%를 정부가 지원한다.

백령공항 건설사업의 경우 국토부와 국방부가 의견을 조율해 예타 조사를 앞두고 있는 만큼, 시는 백령공항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 신규사업에 선정될 수 있게 지원을 요청했다.

인천시는 24일 21대 총선 인천 지역 당선인 13명과 첫 간담회를 진행했다.

도시재생 균형발전을 위한 원도심 활성화 분야 사업

시는 도심 균형발전을 위해 법무부와 국방부, 행안부 소관 시 추진 원도심 활성화 사업을 설명하고 지원을 요청했다.

법무부 소관 사업은 인천지방법원·인천지방검찰청의 북부지원·지청 설치 사업이다. 이사업은 올해 3월 법안 통과로 사업이 확정돼, 토지 매입과 건축비 예산 마련이 과제다.

국방부와 행안부는 군부대 이전과 반환에 따른 지원이 요구된다. 80년 만의 반환으로 기대를 모으는 부평미군기지 캠프마켓과 주변지역 개발사업비의 안정적 확보를 위해서는 행안부 발전종합계획 변경(부영공원 추가)을 통해 국비 50% 지원을 이끌어내야 한다.

3보급단 등 군부대 이전은 국방부 협조가 필요하다. 아울러 원도심 트램 구축을 위한 폐 군용철도 활용과 군 헬기 소음방지 대책 등에도 국방부 도움이 있어야 한다.

내항 1, 8부두 시민개방 등 내항 재생사업에 국비 지원을 위해서는 해수부 도움이 필요하다. 시는 내항재생사업 활성화를 위한 필수사업을 해수부 사업으로 진행하는 데 국회 지원을 요청했다. 인중로 지하차도 건설에도 설계비(국비 22억원) 해수부 지원을 요청했다.

시는 도시재생을 위한 연수구 함박글로벌 커뮤니티센터 건립사업 지정에 지원을 요청했다. 이 사업은 시와 연수구가 올해 국토부가 공모 예정인 도시재생뉴딜사업에 신청을 준비 중이 사업이다.

극지연구소 인천존치와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설치 요청

시는 정부 산하 공공기관 인천 존치를 위해서도 의원들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했다. 시는 정부가 구상 중인 공공기관 지방이전(2차) 계획과 관련해 인천에 소재한 극지연구소, 항공안전기술원, 한국환경공단 등의 인천 존치에 의원들의 협조를 당부했다.

박남춘 시장은 끝으로 여성가족부의 지원이 필요한 여성·복지 분야 사업을 설명한 뒤, 특히 최근에 심각한 사회 문제로 부각한 디지털성범죄와 관련해 디지털성범죄피해자지원센터 설치에 지원을 요청했다.

박 시장은 국민 법 감정에 맞는 양형기준을 마련하는 동시에, 시도단위 디지털성범죄피해지원센터 확대 설치가 필요하다며, 당선인들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박남춘 시장은 “그간 시민 숙원사업 해결을 위해 애써주신 지역 국회의원들의 관심과 적극적 지원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인천 발전을 위한 재정지원과 제도 개선에 초당적 협력으로 적극 힘써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