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으로 주민참여사업 공모
선정된 프로그램은 최대 1000만 원 지원 받아

[인천투데이 이보렴 기자] 강화군이 ‘주민주도형’ 도시재생사업의 주민 참여 신청을 받는다.

남산마을 (사진제공 강화군)

강화군(군수 유천호)은 주민이 제안하고 실행하는 ‘2020년 남산마을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1차)’을 5월 1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선정결과는 5월 10일 전후 발표된다.

주민공모사업은 주민이 스스로 할 수 있는 소규모 도시재생사업을 제안하는 것이다. 선정된 사업은 강화군에서 보조금을 지급한다. 보조금은 한 프로그램당 최대 1000만 원이다.

군은 이러한 주민공모사업으로 주민 맞춤형 마을사업을 발굴하고 활동을 지원해 주민역량강화와 도시재생사업 활성화를 촉진한다는 계획이다.

공모분야는 ▲골목길 환경개선, 쌈지공원 조성 등 소규모 마을환경개선 ▲마을이야기와 마을신문 제작 등 지역공동체 활성화 ▲맞춤형 일자리 발굴 등 관광·경제활성화 ▲빈집활용 등 공간·환경활성화 등이다. 이밖에도 도시재생활성화에 기여하는 사업은 모두 공모가 가능하다.

신청자격은 남산마을 도시재생사업 주민·상인협의체에 가입돼 있는 3인 이상으로 구성된 개인 혹은 공동체구성원이다. 공모기간은 5월 1일까지다. 남산마을 도시재생지원센터를 방문하거나 이메일(urbanyw@korea.kr)로 신청할 수 있다. 최종 선정된 사업은 7월 말까지 사업을 오나료해야 한다.

지난해에는 남산마을 주민공모사업으로 ▲공간을 활용한 주민공유공간 만들기 ▲깨끗한 남산마을 환경개선사업 ▲남산마을 사진관 만들기 ▲소규모 상가경관개선사업 등이 선정됐다.

유천호 군수는 “도시재생활성화는 무엇보다 주민의 역할이 중요하다”며 “다양한 역량강화 프로그램으로 공동체를 강화하고 지역자원을 활용해 마을사업과 일자리 창출로 연계될 수 있게 지속적으로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