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만에 첫 감사 … “형식적 감사 우려, 철저하게 해야” 지적

[인천투데이 장호영 기자]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사장 서주원, 이하 매립지공사)가 투명하고 공정하게 사용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아온 주민지원기금 집행 실태를 내부 감사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매립지공사는 수도권매립지 주민지원협의체 운영비를 포함한 주민지원기금 집행 실태를 감사하고 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수도권매립지 일부.(인천투데이 자료사진)

이 감사는 수도권매립지 주변 주민지원기금이 방만하고 불투명하게 집행되고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실태 점검이 필요하다는 주민지원협의체의 요청에 따른 것이다.

매립지공사가 수도권매립지 주변 지역 주민들에게 제공하는 주민지원기금은 연간 100억 원이 넘는다. 이중 수억 원이 주민지원협의체 운영비로 쓰인다.

지난해에는 주민지원기금 194억 원을 집행했으며, 이중 9억7000만 원을 주민지원협의체 운영비로 사용했다.

서구지역 주민단체 등이 구성한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원회’는 4월 초 환경부에 주민지원금 배분 체계와 실적 등 전수조사를 요청하는 민원을 제기했다.

환경부는 최근 “매립지공사에서 관련 감사를 진행 중이며, 감사 결과에 따라 환경부도 적절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라고 답했다.

이번 감사는 주민지원협의체가 구성된 지 20년 만에 처음으로 이뤄지는 것이다. 일각에선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도 감사가 형식적으로 그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수도권매립지 종료 주민대책위’에 참여하고 있는 검단주민총연합회 관계자는 “그동안 매립지공사의 모습을 보면 형식적 감사에 그칠까 우려된다”며 “주민들에게 신뢰를 얻으려면 철저한 감사로 문제 해결방안을 제시해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지원협의체로부터 골프 관련 물품 200만 원 어치를 받았다가 돌려준 서부경찰서 소속 경찰관은 인천지방경찰청의 감찰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