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시설 휴관 연장과 해외입국자 전수조사 등 폭넓은 대책 지속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확진 환자 발생 감소에 따라 완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키로 했지만, 인천시는 정부 발표 이전 시행 중이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두 달 만에 한 자릿수로 떨어지고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환자가 5% 이내로 감소함에 따라 19일 종료 예정이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 내달 5일까지 유지키로 했다.

그러나 인천시는 코로나19가 종식될 때까지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기존에 추진하고 있던 강력한 대책들을 지속해서 추진한다고 밝혔다.

인천시는 감염률이 전파가능성과 상호 접촉, 바이러스 전파기간에 좌우되는 만큼 이들을 통제하기 위한 대책들을 집중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시는 우선 전파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시민 스스로 생활방역 수칙 등을 지킬 수 있게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손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2m 거리두기, 매일 2번 이상 환기, 주기적 소독 등을 지속해서 홍보할 예정이다.

시는 또 시민 간 접촉을 줄이기 위해 시가 운영하는 도서관, 공연시설, 체육시설 등 대부분의 공공시설의 휴관을 지속하기로 했다.

다만, 방역지침 이행을 전제로 위험도가 낮은 야외시설인 인천대공원과 월미공원, 강화석모도자연휴양림 등 10개의 산림휴양시설의 실외 공간은 개방하나 동물원, 온실, 숙박시설 등 실내이용 시설은 휴관을 지속키로 했다.

서구보건소 직원들이 코로나19 관련 업무를 밤새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 서구)

시는 5월 5일까지 예정된 행사 63개를 취소·연기했다. 당초 5월 예정된 제53차 아시아개발은행연차총회 또한 9월 18일로 연기했고, 디아스포라 영화제, 문화재 야행도 9월로 잠정 연기됐다. 아울러 각종 교육과 회의는 개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했다.

시는 학원 등 감염 위험성이 높은 민간시설의 경우 현재와 같이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확인·점검하는 한편 마스크 등의 방역물품 지원을 병행키로 했다.

시는 124개의 공사현장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해서도 특별지도와 점검을 통해 집단감염 위험에 철저히 대비키로 했다.

시는 전파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신속한 발견이 가장 중요한 만큼 질병관리본부 의무검사 대상자 외에도 검사 대상을 대폭 확대키로 했다.

시는 이미 국내에서 처음 해외입국자 전원에 대한 진단검사를 실시하는 등 4월 19일까지 약 2만2000여 건 자체검사를 실시해 이중 감염자 39명을 찾아냄으로써 지역감염 확산 방지에 기여한 바 있다.

시는 또한 퇴원한 환자에게도 14일 간 자가격리를 권고하고, 7일째 재검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기존 퇴원자를 포함해 전원에 대해 재검사를 추진키로 했다.

시는 앞으로도 요양원 등 집단시설 500개소에 대한 샘플링 조사와 입소자와 직원들에 대한 강도 높은 방역 관리를 지속하고 소아청소년과, 내과, 이비인후과, 가정의학과 등 1차 의료기관 내원환자에 대한 검사 등 폭넓은 진단검사 체계를 계속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인천은 공항과 항만이 있는 관문도시로 감염병 유입과 전파를 막기 위해서는 정부 권고안보다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불가피하다”며 “코로나19를 완전히 종식시키기 위해 300만 인천시민 모두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켜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