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찰청, 연수서 ‘중학생 집단 성폭력’ 수사과정 미흡 인정
“관내 3개월 이상 여청 사건 직접 점검으로 재발방지 할 것”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지방경찰청이 모든 인천 경찰서의 여성청소년과 사건을 재점검하겠다고 밝혔다.

인천 경찰청은 “지난해 12월 인천에서 발생한 중학생 집단 성폭력 사건과 관련해 수사과정을 점검한 결과, 미흡한 부분이 있었다고 판단했다”라며 “이에 재발 방지를 위해 관내 10개 경찰서 수사중인 접수 3개월 이상 여성청소년과 사건을 직접 점검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어 “3개월 미만 사건들은 경찰서에서 자체 점검해 결과를 취합하고, 미흡사례 발견시 인천지방경찰청에서 중복 점검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과 수사팀장이 개별사건을 점검해 수사과정의 완결성을 높이고, 피해자 보호조치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관리하겠다“라고 밝혔다.

같은 날 인천 경찰청은 수사과정의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경감 계급인 연수경찰서 여성청소년수사팀 전·현 팀장과 경위 계급 사건 담당 수사관 등 3명을 대상으로 감찰 조사에 착수했다.

A군 등 중학생 2명은 지난해 12월 23일 새벽 인천시 한 아파트에서 같은 중학교 학생에게 술을 먹인 뒤 잇따라 성폭행해 다치게 한 혐의로 구속됐다.

해당 사건을 받은 연수경찰서 여성청소년 담당 수사관 등은 사건 발생 초기 A(15)군 등 범행 모습이 담긴 아파트 폐쇄회로(CC)TV 일부 영상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이 사건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알려졌으며, 연수경찰서는 국민적 분노가 일고나서야 사건 발생 석 달만에 가해자들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등 늑장 수사를 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현재 피해자 측 가족의 글은 하루만에 청원 동의자 20만 명을 넘겨 청와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피해자 측은 경찰이 신변 보호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아 가해자와 마주치는 2차 피해가 발생했다고도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