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여성의전화, “은폐 의도 의심돼 ··· 2차 가해 없어야”
“성폭력 바라보는 경찰의 부족한 성인지 감수성 드러나”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여성의전화가 인천지방경찰청에 부실 수사 의혹이 제기된 중학생 집단 성폭력 사건을 철저히 조사하라고 촉구했다. 

청와대 국민청원글.(청와대 홈페이지 갈무리)

인여전은 21일 논평을 통해 “경찰은 사건의 중대성에도 불구하고 늑장 대처 하거나 범행 장면이 담긴 폐쇄회로(CC)TV 영상을 확보하지 못했다. 성폭력 가해자들과 경찰의 유착관계뿐 아니라 은폐 의도가 있었던 게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집단 성폭력이라는 중대한 사건을 지나치게 가볍게 판단한 해당 경찰관의 자격도 의심된다”며 “이 사건으로 성폭력을 바라보는 경찰관들의 부족한 성 인지 감수성이 드러났다. 성폭력으로 인한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인여전은 인천지방경찰청에 집단 성폭력 사건 증거자료 유실에 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적극적인 피해자 보호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이유, 불법 촬영물 유출이 의심됨에도 휴대전화를 압수조치 하지 않은 이유, 109일이 지난 후에야 구속수사가 이뤄진 이유 등에 대한 수사 정황과 절차를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한편, 인천지방경찰청 감찰계는 이날 경감 계급인 연수경찰서 여성청소년수사팀 전·현 팀장과 경위 계급 사건 담당 수사관 등 3명을 대상으로 감찰 조사에 착수했다.

이들은 지난해 12월 인천 한 아파트 단지에서 발생한 남자 중학생 2명의 동급생 집단 성폭행 사건을 부실 수사한 의혹을 받고 있다. 이들은 사건 발생 초기 A(15)군 등 범행 모습이 담긴 아파트 폐쇄회로(CC)TV 일부 영상을 제대로 확보하지 않아 논란이 일었다.

피해자 측은 경찰이 신변 보호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아 가해자와 마주치는 2차 피해가 발생했다고도 주장했다.

A군 등 중학생 2명은 지난해 12월 23일 새벽 시간대 인천시 한 아파트에서 같은 중학교 학생에게 술을 먹인 뒤 잇따라 성폭행해 다치게 한 혐의로 구속됐다.

이 사건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을 통해 알려졌으며, 경찰은 국민적 분노가 일고나서야 사건 발생 석 달만에 가해자들에게 구속영장을 신청하는 등 늑장 수사를 지적 받기도 했다. 현재 피해자 측 가족의 글은 하루만에 청원 동의자 20만 명을 넘겨 청와대 답변을 기다리고 있는 중이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