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적률, 높이제한 완화 등 적용···산업구조 고도화 발맞춰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 부평구(구청장 차준택)가 부평·주안 국가산업단지 일대를 ‘노후 산단 정비 필요지역’으로 지정·공고했다.

부평국가산업단지 전경.(사진제공 부평구)

부평구는 산업단지구조고도화와 경쟁력 강화를 위해 부평·주안산단 일원(청천동·십정동) 약 72만1000㎡를 이같은 지역으로 지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지정된 곳은 공개공지 확보, 용적률, 건축물 높이제한 등이 완화된다.

정부는 지난 2018년 건축법을 개정하면서 해당 지역을 소규모 휴식시설 등, 공개공지 설치를 의무화하는 지역으로 지정했다. 이와 함께 용적률을 최대 1.2배까지 높일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부평·주안 국가산업단지에 연면적 5000㎡ 이상의 건축물을 지을 경우 대지면적의 5~10%를 공개공지로 조성하면 최대 용적률 420%가 적용된다. 기존 부평·주안산단 용적률은 350% 수준이었다.

부평구는 이번 지정에 따라 지식산업센터의 사업성이 높아져 민간투자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산단 구조고도화와 일자리 창출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한다.

1969년 인천에 처음 들어선 부평국가산단에 이어 주안국가산단은 1974년 준공돼 운영을 시작했다. 두 산단에는 현재 1100여개 업체가 입주해 있으며 총 1만5000여 명이 일하고 있다.

두 산단은 산업화 시기, 국가 수출 전진기지로서 우리 지역은 물론 한국의 경제 발전을 이끌었다. 하지만 50년의 세월과 함께 산단도 노후화해 열악한 근무환경으로 기업들은 인력난을 겪고 있다.

이에 인천시는 산업단지 구조고도화를 추진해 왔다. 지난 1월, 올해를 ‘산업단지 대개조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제조업 혁신을 선언했다. 이에 부평·주안산단 구조고도화 사업에 총8463억 원을 투입할 방침이다.

구 관계자는 “이번 ‘노후산단 정비 필요지역’ 지정이 첨단 산업 유치와 구조고도화, 지식산업센터 건립, 청년 일자리 창출 등으로 이어져 부평의 산업경제가 몇 단계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