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남춘 인천시장, 정부에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건의
인천 10만명 당 발생률 3.04명... 하루 500명이상 검사 중
PC방ㆍ노래방 등 집단감염 확대 지정시설 행정지도 지속

[인천투데이 김갑봉 기자] 정부가 신규 확진자가 두 달 만에 한 자릿수로 떨어지고 감염경로가 불명확한 환자가 5% 이내로 감소함에 따라 19일 종료 예정이던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해 내달 5일까지 유지키로 했다.

앞서 박남춘 인천시장은 ‘코로나19’ 확진 환자 발생이 한 자릿수 이하로 떨어지긴 했지만 해외 입국자 중심으로 여전히 확진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지난 19일 정부에 공식적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유지’를 건의했다.

정부는 부활절 예배와 총선 당시 대면 접촉에 따른 감염 영향을 확인하고 노동절과 어린이날 등 황금휴일이 이어지는 내달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기로 결정했다.

인천시는 그동안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했다. 시는 ‘코로나19’ 검사대상을 대폭 확대해 확진환자 91명 중 34명을 시의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통해 조기 발견했다.

시는 국내 최초 집단시설의 표본검사를 실시했고, 또 국내 최초로 해외에서 입국하는 시민들을 상대로 전원 검체검사를 실시하는 등 지역사회 감염 확산 방지를 위해 애쓰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가 집계한 4월 19일 기준 인천시의 확진환자는 91명으로 국내 전체 확진환자의 0.8%이며, 인구 10만명 당 발생률은 3.04명이다.

인천시가 26일 코로나19 긴급추경에 따른 기자회견을 열었다. 코로나19로 비대면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내용을 설명했다. (사진제공 인천시)

다중이용시설 등에 대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시는 정부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기 전인 위기단계부터 ▲민간에 대관하는 시설의 연기·취소 권고 ▲모든 시설 휴관 가능성 사전 공지 ▲각종 교육 연기 ▲중국인 방문이 많은 인천경제청 홍보관 조기 휴관 결정 등 선제적 조치를 신속하게 추진했다.

시는 또 ▲군ㆍ구 주민자치센터와 종교시설 등의 각종 행사와 교육 운영 중단 권고 ▲체육시설, 도서관, 홍보관 등 공공운영시설 긴급 휴관 ▲노인시설 등 사회서비스 운영제한(2만2677개소) ▲시 산하 공공기관의 출퇴근 시간 조정 등 강도 높은 거리두기 대책을 추진했다.

시는 군ㆍ구와 공조해 그간 인천지역 종교시설, 체육시설, 유흥시설,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등 총 4890개소에 대한 현장 실태도 지속적으로 점검했다.

시는 지역사회 감염확산 대응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국내에서 처음으로 확진환자 발생지역 주변의 집단시설에 대한 표본검사를 실시(4.13.~4.24.)하고 있다.

주요 집단시설은 요양병원(400개소), 정신의료기관(24), 요양원(67), 정신요양시설(2), 정신재활시설(7) 총 500개소이다. 시는 시설별 종사자 1명, 환자 2명에 대한 무작위 검체 채취 후 표본검사를 실시해 감염 확산 대응과 집단시설 관리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코로나19’ 집단감염 위험시설 확대 지정

시는 정부 방역지침(3.24.) 적용대상 시설인 종교시설, 실내체육시설, 유흥시설 외에도 집단감염 위험이 높은 PC방과 노래연습장, 학원 등을 운영 제한 대상 시설로 확대 지정해 행정지도를 지속해서 실시하고 있다.

시는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동안 운영 중단을 강력히 권고하되 불가피하게 운영할 경우 시설·업종별 준수 사항을 철저히 지키게 예방조치사항을 안내하고 있으며 해당 시설에 대한 준수 사항 이행여부를 합동으로 점검하고 있다. 시는 준수사항 미 이행 시 행정지도를 통해 위험시설의 자발적 동참을 유도하고 있다.

시는 정부 대책과 발맞춰 ▲다중이용시설 임시폐쇄 ▲개학 연기에 따른 청소년 생활환경 점검 ▲외출·모임·면회 자제 등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한 조치 등을 지속하고 있다.

아울러 시는 ▲요양원 등 집단생활시설에 대한 공무원 1:1 밀접전담제 ▲콜센터 전수조사 ▲소외계층 마스크 제공 등을 통해 감염에 취약할 수 있는 노인과 장애인 등 취약계층 보호에도 각별히 신경을 쓰고 있다.

시는 지난 3월 서울 구로구 콜센터 집단감염 발생에 따라 인천 콜센터 전수조사를 통해 코로나19 예방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재택근무와 교대근무 등 근무 체계 개선을 권고했다.

입국자 전용 ‘콜밴’ ‘특별버스’ ‘무균택시’ 국내 첫 시행

인천공항 입국자전용 인천 방역택시 승차장

시는 해외 입국자 중심으로 확진이 증가하자 입국자 발 지역사회 감염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우선 국내 최초로 인천공항으로 입국하는 유학생을 콜밴 서비스를 활용해 안전하게 해당 대학교 기숙사까지 이동시켰다.

시는 정부의 전면검역 시행(3.22.) 전인 3월 2일부터 입국한 인천시민 전원에 대한 무료 전수 검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4304명을 검사해 확진환자 29명을 조기 발견했다. 시는 또 입국자 자가격리 해제 전 2차 검체검사를 실시하는 등 선제적 방역조치를 취하고 있다.

시는 해외 유입 확진환자 증가에 따라 유학생 콜밴 서비스를 해외입국자 전용 버스와 전용 택시로 확대해 특별 수송함으로써 지역사회 접촉을 철저하게 차단하고 있다.

전용 수송버스는 인천공항 T1, T2에서 매일 버스 6대가 총 10회, 9시~21시까지 운행하며, 인천국제공항에서 선학경기장 워킹스루 선별진료소로 이동해 검사 후 주소지 관할 구청에서 준비한 차량으로 자택 귀가시키고 있다. 버스는 철저히 방역하고 운전기사도 방호 장비를 착용하고 운행한다. 특별버스 수송인원은 4월 현재 399명이다.

시는 또한, 운전석과 뒷좌석 사이, 운전자와 조수석 사이에 비말 차단 보호막을 설치한 인천공항 해외입국자 전용 안심무균택시 103대를 운영 중이다. 승강장은 T1, T2에서 안내 요원의 안내에 따라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입국자가 무증상(음성판정)을 보였더라도 2차에서 양성 판정이 나오는 경우가 있는 만큼 자가격리를 위한 임시격리시설을 운영 중이다.

시는 지역사회 감염 차단을 위해 음성판정을 받은 인천시민과 해외입국자(외국인 포함) 중 자가격리가 어려운 이들을 위해 임시격리시설 3곳(인재개발원 28실, 올림포스 호텔 96실, 청소년수련관 17실)을 운영하고 있다. 4월 현재 총 22명이 입소해 소 8명이 퇴소하고, 14명이 머물고 있다.

지역감염 예방 선제조치 '사각지대 검체 검사' 확대 실시

시는 질병관리본부 지침에 의한 검사 외에도 시의 자체적인 선제적 대응 조치로 사전검사 대상을 대폭 확대해 해외입국자 전수검사, 요양시설 표본검사, 요양병원?정신병원 환자와 종사자 등 사전 진단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일평균 500건 이상의 검사를 진행하고 있다.

시는 우선적으로 ▲신천지 신도 3924명 전수검사를 실시했으며 ▲병원 내 유증상자 841건 ▲종합병원, 요양병원, 정신의료기관 등 91개소 환자와 종사자 1182명 ▲노인장기요양원 400개소 신규종사자 ▲집단시설 표본검사 500개소 ▲ 어린이집과 유치원 2381개소 1만9812명에 대한 사전 진단검사를 실시했다.

박남춘 시장은 “그간 의료진과 공직자들이 밤낮 없는 치열한 대응과 더불어 시민들의 철저한 개인 위생 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으로 인천을 지켜오고 있다”며 “확진환자가 감소한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도 감염원을 모르는 사례가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조금 만 더 힘을 보태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