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0명, 통합당 1명, 정의당·민중당 전원 ‘동의’
민주당 홍영표, “아직 사회적 합의 필요” 부동의 유일
인천차제연 “후보들, 포괄적 차금법 제정 무관심 유감”

[인천투데이 조연주 기자] 인천 지역구 출마자 중 모든 사람에 대한 모든 차별을 금지하는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한 후보가 9명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는 4.15 총선거를 앞두고 출마한 인천 지역 후보자에게 ‘포괄적 차별금지법‘을 제정 동의 여부에 대한 답변을 받아 14일 공개했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성별, 성 정체성, 성적 지향, 장애, 병력, 외모, 나이, 출신 국가, 학력 등을 이유로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합리적 이유 없는 차별을 금지하는 법률이다. 

인천차제연의 질문에 응답한 후보는 10명, 응답하지 않은 후보는 42명이었다. 인천차제연은 서구갑 더불어민주당 김교흥 후보와 계양갑 무소속 김수임 후보를 비롯한 우리공화당, 국가혁명배당금당 후보 16명에 대해서는 ‘연락처 부존재’로 미응답 처리했다고 밝혔다.

인천차제연은 차별금지법 제정에 동의한 후보는 9명, 부동의 1명, 기타의견 1명이라고 밝혔다. 정당별로는 더불어민주당 2명, 미래통합당 1명, 정의당 6명, 민중당 2명이었다. 

유일하게 부동의 의견을 밝힌 후보는 부평을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후보였다. 홍 후보는 “제정 필요성에는 공감하나, 사회적 합의가 전제돼야 한다”라고 이유를 설명했다.

인천차제연은 “부평갑 더불어민주당 이성만 후보는 본인의 블로그 게시물로 의견을 대신했지만, 그 내용이 명확하지 않아 동의 여부를 분류하지 못해 기타의견에 두었다”라고 설명했다.

미래통합당 후보 중 유일하게 응답해온 남동을 이원복 후보는 제정 동의 의사를 밝혔다. 정의당 후보 6명과 민중당 후보 2명은 모두 제정 동의 의견 밝혔다. 제정 동의를 넘어 발의에 참여하겠다고 의지를 밝힌 후보는 서구갑 정의당 김중삼 후보가 유일했다.

이에 인천차제연은 “국제사회가 거듭 한국에 차별금지법 제정을 권고하고 있음에도, 인천 후보 52명 중 고작 11명만 답변했다는 것은 후보들이 여전히 차별금지법 제정에 무관심을 시사한다”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