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성규 “문재인 정부 초대 국토부 차관 등 30년 공직생활”
유정복 “인천시장 재임하며 낸 성과로 이미 검증 완료”

[인천투데이 김현철 기자] 21대 총선 인천 남동구갑 선거구에서는 국토교통부 차관 출신의 더불어민주당 맹성규 후보가 인천시장을 지낸 미래통합당 유정복 후보 같은 듯 다른 교통 공약으로 각축을 벌이고 있다.

구월1·3·4동, 간석1·4동, 남촌도림동, 논현1·2동, 논현고잔동으로 이뤄진 남동갑 선거구는 총선마다 ‘인천 정치 1번지’로 불린다. 시청?교육청?경찰청 등 각종 행정기관이 밀집해 굵직한 현안이 논의되는 곳이기도 하다.

19대와 20대 총선에서 당선 된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 2018년 인천시장 출마를 위해 의원직을 내려놨고, 보궐로 치러진 선거에서 맹 후보가 당선되며 빈 자리를 차지했다. 이 곳에 인천시장을 역임한 유 후보가 출마하며 전?현직 인천시장 간 대리전 양상을 띠게 됐다. 국민혁명배당금당에선 박유민 후보가 나섰다.

21대 총선에서 인천 남동구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맹성규(왼쪽) 의원과 미래통합당 유정복(오른쪽) 전 인천시장

제2경인전철 예타 통과, GTX-B 조기 착공 등 굵직한 현안 다수

제2경인전철은 인천 연수구 청학역과 서울 노량진을 연결하는 사업으로, 논현, 남촌도림, 서창2지구 등을 지나는 철도가 놓여 남동구 주민들의 관심이 높다.

또한 송도국제도시를 출발해 선거구에 포함된 인천시청을 지나 서울역까지 향하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의 조기 착공도 이 지역에서 매우 중요한 사업으로 꼽힌다. 두 후보 모두 사업 성공을 이끌 적임자라고 자신하고 있다.

맹 후보는 문재인 정부 초대 국토부 제2차관, 노무현 대통령비서실 행정관 등 30년 공직생활과 지난 2년 동안 남동갑 국회의원으로 활동한 경험을 바탕으로 지역 발전을 견인하겠다고 밝혔다.

제2경인전철 사업은 맹 후보를 포함해 남동을 윤관석 후보, 연수갑 박찬대 후보 등이 예비타당성 대상 사업 선정을 위해 공을 많이 들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유 후보는 인천시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인천발 KTX와 제3연륙교 건립 확정, 인천의 첫 국가문화시설인 국립세계문자박물관 유치, 경인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 등 이뤄낸 성과로 이미 능력을 검증받았다는 생각이다.

특히, 인천발 KTX 사업을 추진한 성과를 바탕으로 선거구 내에 위치한 논현역에 KTX가 정차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vs “논현~남촌도림~인천시청 S-BRT”

해외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자가 늘고 있는 가운데, 맹 후보는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공약을 내걸었다. 인천에서 이 공약을 제시한 후보는 맹 후보를 포함해 3명 뿐이다.

맹 후보는 보건복지위원회 위원 경력을 십분 발휘해 행복중심남동을 위한 보건인프라 혁신을 이루겠다고 밝혔다.

인천권역 감염병 전문병원 설치를 포함해 ▲논현 지역 건강생활지원센터 설치 ▲건강인센티브 남동구 시범사업 시행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맹 후보는 이를 통해 인천의 감염병 대응 능력 강화와 함께 공공의료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예방적 보건사업을 확대하겠다는 계산이다.

이 밖에 ▲철도 완공 전까지 M6410 등 노선 분리와 신설 ▲광명역으로 가는 버스 노선 신설 ▲인천2호선 서창역 연장 등도 공약에 포함시켰다.

유 후보는 논현동을 출발해 남촌도림동(농산물도매시장), 구월아시아드선수촌을 거쳐 인천시청으로 향하는 S-BRT(Super Bus Rapid Transit) 신설 등을 교통 관련 공약으로 내놨다.

S-BRT는 지상 위 지하철로 불리며, 기존 중앙버스전용차로 수준이었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를 지하철 수준으로 향상시킨 최고급형 BRT이다.

국토부는 지난 1월 5개 노선을 시범 사업 구간으로 선정했고, 인천에선 ▲인천계양~부천대장 BRT ▲인하대~서인천(인천) 등 2곳이 시범사업 구간에 포함됐다.

유 후보는 이를 통해 논현에서 인천시청까지 20분 내 주파를 가능케 해 “도로 정체없이 지하철처럼 빠르고 정확하게 운행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이 밖에도 유 후보는 ▲영동고속도로 소래 IC 위치조정과 조기 건설 추진 ▲원도심과 남동공단 주차난 해결 ▲공영주차장 설치 지원 법률 개정으로 주택과 상가 밀집지역 공영주차장 설치 확대 등을 공약으로 제시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