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아시아나지상여객서비스 협력업체 KA, 부당 무급휴직 강요
“회사 압박에 대부분 무급휴직 신청... 부당한 업무 지시도”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코로나19' 감염사태가 지속하면서 경기가 침체돼 인천공항이 개점휴업상태다. 고용사각지대에 처한 하청노동자들이 생계에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아시아나항공 지상여객서비스 협력업체 케이에이(KA)에서 근무하는 김지원 팀장은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공항항만운송본부 아시아나지상여객서비스지부장이다. 직원들의 고용불안과 애로사항들에 대한 사항을 잘 알고 있기에 그는 최근 고심이 깊다. 회사가 '코로나19' 여파 속 경영위기를 이유로 최근 직원들에게 무급휴직을 신청하라고 압박하기 때문이다.

회사가 무급휴직을 권고하며 직원 면담한 내용.

김씨에 따르면 회사는 '코로나19'로 인한 경영위기로 직원들에게 4~6월 세달 간 8~9주 무급휴직을 반드시 신청하라고 했다. 회사는 출입국팀 전 직원을 소집한 뒤, 항공편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85% 감소해 인력이 20~35명만 필요하다며 무급휴직을 요구했다.

직원들이 무급휴직을 신청하지 않아 인력 운용이 어려우면, 본사 차원에서 직원들에게 권고사직 이메일을 발송하겠다고 압박했다. 게다가 회사는 재고용의사확인서 작성 시 신청자순으로 재입사 가능하다며 직원들에게 권고사직을 권유했다. 회사는 퇴사에 따른 위로금도 전혀 지급할 수 없다고 밝혔다. 다만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퇴사조지를 해준다는 게 전부였다.

직원들이 화가 나는 부분은 회사의 태도다. 김 씨는 “회사가 상황을 직원들과 모두 공유하고 함께 고통을 분담하자는 태도를 보이지 않는다. 안일한 태도로 가장 쉽게 절감할 수 있는 인건비를 줄이려고만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직원들에게 무조건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무급휴직은 기본적으로 근로기준법상 불법이다. 회사의 매출감소, 실적 부진 등으로 휴업을 하는 경우라면 노동자들에게 평균임금의 70%에 해당하는 업수당을 지급해야 한다. 다만, 최근 고용노동부는 '사업장 내 노동자 중 확진자·의심자·밀접접촉자가 있어 추가 감염 방지를 위해 불가항력적으로 휴업하는 경우에만 휴업수당을 지급하지 않아도 된다'고 발표했다.

김씨는 “지난 3월 15일 승객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 이 당시 회사가 접촉 노동자들을 무급으로 자가격리 조치했다. 이는 노동부 지침을 명백히 위반한 사례”라고 지적했다.

김씨는 “회사의 회유와 강요로 직원 95% 이상이 무급휴직을 신청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제가 책임지고 있는 팀만 해도 저 빼고 모두 무급휴직을 신청했다. 노동조합 조합원들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영종국제도시에 거주하는 김 씨의 후배 직원 A(29) 씨는 회사의 압박을 못 이겨 5주간 무급휴직을 신청했다. A씨는 “당장 방세·공과금·핸드폰 요금 등 고정지출 비용을 어떻게 마련해야 할지 고민이다. 그동안 모아둔 돈으로 그나마 버틸 수 있지만, 나중에 또 3주 무급휴직도 써야 해 큰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경기 침체로 알바도 구하기 힘들다. 이참에 자기계발도 할 겸 고향에 내려가 있을 예정이지만 휴직 이후에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까 근심이 가득하다”고 털어놨다.

회사는 황당한 업무지시를 내리며 직원들을 괴롭히기도 한다. 한 신입직원은 세계 50여 개 나라의 '코로나19' 관련 출입국 규정이 빼곡히 담긴 문서 3장을 모두 손으로 베껴 써 제출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직원들이 문제를 제기했지만, “공부도 되고 좋지 않냐. 정당한 업무지시니까 토 달지 말라”는 답변이 돌아왔다.

김씨는 정부가 영종도를 하루빨리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해야 고용사각지대를 보호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지난 3월 16일 코로나19로 인한 특별고용지원업종 범위를 발표했지만 인천공항 조업사와 하청업체 등 한국표준산업분류 코드에 포함되지 않는 사업장을 제외했다. 이에 따라 김씨가 속한 공항조업사들은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수 없다.

공공운수노조는 최근 인천공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인천시, 인천공항공사가 나서 공항협력업체의 고용안정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인천공항공사가 인천공항에 한시적 해고금지 명령을 내리고 영종도 일원을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할 것을 정부에 건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고용유지를 전제로 인천공항의 기업들을 지원할 것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