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구민이라면 세금 때문에, 혹은 범칙금 고지서 때문에, 혹은 민원을 접수하기 위해, 부서 전화번호를 찾기 위해, 한번쯤은 구청 홈페이지에 들어가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대부분 민원 접수 같은 볼일을 마치면 그냥 다른 페이지로 이동하기 쉽지만, 구청 홈페이지에는 주민들의 실생활에 유익한 컨텐츠들이 숨어 있다. 시간적으로 조금만 여유가 있다면 구청 홈페이지에 숨어있는 유용한 컨텐츠를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무료문자서비스
우선 무료문자메시지 서비스. 이 서비스는 첫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SMS 문자전송’ 아이콘을 클릭해 사용한다. 보통 건당 30원 정도 비용이 드는 문자메시지를 한 달에 50건씩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단, 이 서비스는 로그인을 해야 사용이 가능하므로 회원가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회원가입부터 한 후 로그인해서 사용해야 한다.
·사이버 교육
다음은 사이버 정보화교육. 컴퓨터만 있으면 집에서도 각종 프로그램을 무료로 배울 수 있다. 오른쪽에 있는 ‘사이버정보화교육’ 아이콘을 클릭하면 사이버 정보화교육장 페이지가 열린다. 정보화교육장 페이지의 왼쪽에 있는 메뉴 중 ‘수강신청’을 클릭해 자신이 원하는 강의를 선택하면 된다. 윈도우, 한글 등 컴퓨터 일반과 엑세스, 엑셀, 파워포인트 등 OA, 나모웹에디터, 포토샵, 플래시 등 홈페이지 제작 관련 프로그램에 대한 강좌가 실시된다. 또한 원드프로세서, 컴퓨터활용능력, 인터넷정보검색사 자격증 준비반도 운영된다. 사이버 정보화교육 역시 로그인해야 사용 가능하다.
·이벤트를 잡아라
구청 홈페이지에 들렀을 때 첫 화면 왼쪽을 주의 깊게 살펴보라. 구청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이벤트가 구민의 참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지금은 부평구 향토박물관 이름 공모를 진행 중이다. 상품이 그리 크지는 않지만, 구정에 직접 참여도 하고 상품도 받고, 행복한 경험이 될 듯하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