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ㆍ인천투데이 공동기획|
인천 사회적기업 탐방 ⑬ 인천평화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인천투데이 이서인 기자] 인천평화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사장 조옥화, 이하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지역 주민과 의료인이 함께 가족과 이웃의 건강문제를 해결해나가는 협동조합이다. 직원은 48명, 조합원은 3000여 명이다.

부평구 부개동을 거점으로 하고 있는 인천평화의료사협은 1989년 기독청년의료인회 회원 39명이 지역사회 건강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평화의원’을 만들어 운영한 데서 출발했다. 1차 의료기관인 평화의원은 주로 취약계층과 산업재해ㆍ직업병 노동자 진료와 치료를 담당했다. 또, 노동환경 관련 이슈들을 사회문제화하고 직업병 해결방법을 교육ㆍ상담하는 역할도 했다.

지역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할지 계속 고민하다가 일본과 경기도 안성 등에서 의료기관이 협동조합 형태로 운영되는 것을 보고 출자자 300명을 모아 1996년 11월 인천평화의료생활협동조합을 설립했다. 2008년에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으며, 2013년에 인천평화의료사협으로 전환했다.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조합원들의 출자금으로 만들었기에 새로운 사업을 시행할 때마다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한다. 조합원과 그 가족은 인천평화의료사협이 운영하는 의료기관을 비급여항목에 대해 할인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조합원뿐 아니라 지역 취약계층의 건강도 챙기는 사업을 다양하게 하고 있다.

인천평화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의 취약계층 가정 방문 진료 모습.(사진제공ㆍ인천의료사협)

지역 내 3000가구 주치의 역할

인천평화의료사협은 ▲평화의원(내과ㆍ소아과ㆍ이비인후과 등 모든 과목 1차 진료) ▲건강검진센터 ▲평화한의원 ▲평화치과 ▲가정간호사업소(가정방문간호) ▲노인복지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들은 1차 의료기관으로 대형 병원을 가지 않아도 되는 고혈압ㆍ당뇨 등 만성질환을 관리해준다.

조 이사장은 “우리는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자’는 생각으로 예방 중심 진료를 하고 있다”라며 “믿을만한 의사와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환자 스스로 주인인 병원을 갖게 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라고 말했다.

인천평화의료사협이 운영하는 의료기관들은 환자 진료ㆍ상담 시간이 다른 의료기관들보다 길다. 그 이유는 의사가 환자 한 명 한 명의 건강을 자세하게 살피고 상담하기 때문이다. 환자는 담당 의사로부터 자신의 질병 상태와 치료 계획, 예상되는 결과 등을 충분히 들을 수 있으며, 검사 자료도 요구할 수 있다.

또, 의료진은 적절하고 정확한 진료를 지향한다. 항생제도 가능한 적게 처방하려고 한다. 항생제를 많이 쓰면 내성이 생겨 나중에 문제되기 때문이다. 이런 노력은 환자가 믿을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받게 하기 위함이다. 주민들의 건강한 삶과 건강한 마을 만들기를 설립 목적으로 해, 주민들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상담과 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주민들의 평생건강관리체계를 만들어가고 있다. 병원을 단순히 아프면 치료를 받으러가는 곳이 아니라,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 생기는 건강문제를 상담하고 관리하는 곳으로 보고 있다. 의료진은 지역 내 3000가구 주치의 역할을 하고 있다. 주민들은 당장 아프지 않아도 건강관리를 언제든지 주치의한테 받을 수 있다.

인천평화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이 지난해 진행한 걷기 동아리 활동 모습.(사진제공ㆍ인천의료사협)

다양한 소모임 활동으로 건강관리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이웃과 함께 건강을 챙기고 살기 좋은 마을을 만드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세웠다. 이에 따라 마을에서 조합원을 포함한 주민들의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소모임 활동을 벌이고 있다. 특히 건강 동아리 12개와 지역지부별 마을모임 7개를 운영하고 있다.

건강 동아리로는 걷기 동아리, 산행 모임, 탁구 모임, 노래교실, 기타 모임, 건강체조와 춤 교실, 디지털카메라와 영상 모임, 실버댄스와 테이핑 테라피 교실, 갱년기 교실이 있다. 이런 활동은 주민들의 신체적 건강을 좋게 할 뿐만 아니라 이웃과 관계도 돈독하게 해준다.

최근엔 코로나19 사태가 이어지면서 조합원들이 마을모임을 진행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전화로 안부를 묻고 있다. 아울러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노인 등 취약계층을 방문해 진료하고 있다.

조 이사장은 “조합원뿐 아니라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일상에서 주민들이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라며 “주민들이 일상에서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서로 돌보는 체계를 마련해야한다”라고 말했다.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조합원 건강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 조합원 대상으로 보건예방학교를 열어 고혈압과 당뇨 등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교육하기도 했다. 이런 교육으로 ‘건강리더’를 양성해 취약계층 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사람들을 관리하고 의료기관에 연결하는 시범사업을 운영하려고 계획 중이다.

이렇듯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지역 주민과 함께 건강한 마을 만들기’라는 초심을 지켜가고 있다. 특히 인천의료사협이 운영하는 평화치과에선 매출액의 5% 범위에서 지역 저소득자와 취약계층에게 의료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인천의료사협은 조합원을 비롯한 주민들에게 건강교육을 진행하고 있다.(사진제공ㆍ인천의료사협)

공공의료 확대로 사각지대 없애야

인천평화의료사협은 ‘개인의 건강은 돈이 많고 적음에 상관없이 보장받아야할 기본권’이라는 가치를 지킨다. 현재 대한민국은 의료기술은 발달했으나 돈이 없어 치료를 못 받는 사람이 다수 존재한다. 국민들의 건강기본권이 잘 지켜지지 않는 셈이다. 국내 의료기관 중 90% 이상을 민간이 운영하고 있으며, 보건소 등 공공의료기관이 부족한 상태다.

조 이사장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도 국가가 민간병원을 컨트롤하기 어려워 공공병원에서 컨트롤이 잘 돼야하는데, 한국이 이 부분이 취약하다고 생각했다. 공공의료 확대가 꼭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보건소 등 공공의료기관이 많이 늘어나야한다. 보건소가 마을마다, 구별로 몇 개씩 있다면 주민들이 일상적으로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인천평화의료사협은 사회적협동조합 형태로 공공의료를 실현하고 있다. 기본적으로 이익보다는 적정 진료와 환자 건강기본권을 추구한다. 그러다보니 재정이 부족해 운영에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조옥화 이사장은 “조합원들이 낸 출자금을 씨앗기금으로 조성해 병원을 운영하고 있다. 재정이 부족해 병원을 더 나은 시설로 개선하지 못하는 것이 아쉽다”며 “현재 병원 건물에 엘리베이터가 없어 장애인 진료가 어려운 상황인데, 꼭 필요한 시설임에도 자금문제로 당장 개선하지는 못하고, 중장기 확충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안타까워했다.

지속가능하면서도 규모를 계속 키워 조합원을 비롯한 주민들에게 좋은 의료시설을 제공하는 게 인천평화의료사협의 바람이다. 이와 더불어 1차 의료기관이 자기 역할을 잘 할 수 있다는 모범을 보이길 원한다.

조 이사장은 “정부 정책이 의료 공공성을 확보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라며 “이에 발맞춰 인천평화의료사협도 지역에서 주민들에게 신뢰를 받아 주민들이 의료기관을 내 집처럼 편하게 드나들 수 있고, 건강문제를 지역 안에서 해결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인천평화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이원숙 상무(왼쪽)와 조옥화 이사장.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