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인천항 배후단지 개발ㆍ운영 개선방안’ 발표
배후단지 입주기업들 매출 높지만, 비싼 임대료에 허덕여

[인천투데이 이종선 기자] 인천항 항만배후단지의 비싼 임대료가 항만 경쟁력을 떨어뜨려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왔다. 항만배후단지 내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인천연구원(원장 이용식)은 2019년 기획연구과제로 수행한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개발 및 운영에 대한 개선방안 연구’ 결과보고서를 최근 내놓았다.

인천신항 컨테이너부두.(사진제공ㆍ인천항만공사)

인천항이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방안을 빨리 수립해야한다. 이를 위해 현재 항만배후단지 운영방식을 개선하고, 신항 배후단지를 신속히 개발하는 등의 방식이 논의되고 있다.

이번 연구는 ▲임대료 경쟁력 확보 ▲정책적 지원 ▲자유무역지역 지정 ▲항만 물동량 증대와 부가가치 물류 창출 ▲항만배후단지 조기 개발과 확장 방안 등을 제시하기 위해 진행했다.

현재 인천항에는 남항 1단계 배후단지(아암 물류단지)와 북항 배후단지 2곳이 운영 중이다. 해양수산부 분석을 보면, 2018년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임대 면적 85만5000㎡에 입주한 기업 30개의 매출액은 총 6564억 원이다. 이는 국내 다른 항만배후단지들과 비교했을 때 가장 높은 수준인데, 다른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들은 보통 단순보관 또는 LCL화물(컨테이너를 가득 채우지 못하는 화물) 중심으로 운영하기 때문이다.

또,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들은 다른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들에 비해 임대 면적 대비 매출액(77만 원/㎡)과 고용(1.8명/1k㎡) 실적도 높은 수준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인천 북항에 입주해있는 목재산업 제조업체와 아암 물류단지에서 이뤄지는 중국 수출 화장품 포장 등의 영향 덕분으로 판단된다. 임대 면적은 가장 작으나 매출액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항만배후단지 매출 비교표.(자료제공 인천연구원)

그런데도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들은 다른 무역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들보다 2~7배 높은 임차료를 내, 경영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 인천연구원이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입주기업과 유관기관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한 결과, 인천항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임대료 개선이 가장 급선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항 항만배후단지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비싼 것은 인천항 항만부지 기반 조성 시 정부 재정 지원 비율이 다른 무역항보다 현저히 낮았기 때문이다. 광양항은 100%, 평택항과 부산항은 50%인데, 인천항은 25%에 불과했다. 이에 따른 투자비 회수를 위해 임대료를 비싸게 책정하고 있다.

인천항 항만배후단지의 임대료 수준 개선을 위해 인천연구원은 ▲실적 평가를 바탕으로 한 임대료 인센티브 추진 ▲공시지가 조정으로 임대료 인하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따른 고시 임대료 적용 방안을 비교ㆍ검토했다.

그 결과로 실적 평가를 바탕으로 한 임대료 인센티브제를 도입하는 등의 임대료 조정이 필요하며, 신항 배후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한다고 제안했다.

현재 인천항 항만배후단지에는 자유무역지역이 없다. 부산항, 광양항, 평택ㆍ당진항은 운영 중인 항만배후단지 전체, 포항항은 32.4%가 자유무역지역이다.

이에 인천항발전협의회는 최근 21대 총선 예비후보자들과 간담회를 진행하며 인천항 항만배후단지를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해야한다고 요청해왔다.

김운수 인천연구원 연구위원은 “자유무역지역이 있어야만 재가공해 수출하는 물량이 많아진다. 인천은 부두 내부 빼고는 자유무역지역이 없는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중국 성원그룹이 인천 내항 4부두 KD센터에 1700만 달러를 투자해 유아 분유 제조공장을 설립했다. 보세구역처럼 환적이 바로 이뤄져 제조ㆍ수출까지 이뤄지는 업체를 늘리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유무역지역 지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인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